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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수학의 연산에 대한 정리

유니시티황 2011. 6. 18. 14:34

초등수학은

연산 개념 확장의 순서

 

수에는 자연수와 분수가 있어 각연산은 이순서와

확장을 따라야 한다

 

1학년

자연수 덧셈뺄셈 의 가로셈

2학년

세로셈

3학년

두자리수 곰셈나눗셈 으로 자연수의 사칙연산

4학년

사칙연산 바탕으로 큰수 혼합계산등 자연수의확장

말에 분수의기본

5학년

분수의 사칙연산

6학년

분수의 학장

중고등학교가도 음의 부호가 붙을뿐 연산은

자연수와 분수로만 한다

 

수의측면

4학년까지 자연수

6학년까지 분수를 공부한다

중고등으로 가면서 수학 잠점 어려워지는것은

분수의 개념이해와 연산이 부족해서 이다

 

연산력측면

연산력은 135홀수 학년에 배치

1학년

덧셈뺄셈의 가로셈으로 암산력

3학년

구구단과 암산력바탕으로 곱셈나눗셈 빠르기완성

5학년

분수의 사칙연산 기초다짐

 

연산의 목표

초중 9년의 수학은 고1의 공통수학에 대비하기위함이다

공통수학은 작은 수 10~20개의 암산을 요구한다

고등학교때 수학잘하는아이는 1시간에 20~30문제풀지만

못하는 아이는 2~3문제도 겨우푼다

 

 

수학지탱하는 2가지축

 

고등학교과정까지는 창의력 요구하지않는다

수를세거나 계산하는 기믕적부분과

문제를 푸는 사고력만 필요하다

 

기능적계산을 할때는 생각필여없어 문제푸는데만 집중

하다보면 사고확장이 암된다

기능적부분과 사고력부분이 정반대성격을 가지고 있어

모두가 헷갈린다

어디에 중점두느냐가 중요한게아니고 어느것 먼저하느냐의

시각에보면 해결된다

가장좋은 방법은 연산실력기르기 사고력깊이 사고력의넓이확장 순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