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수학은
연산 개념 확장의 순서
수에는 자연수와 분수가 있어 각연산은 이순서와
확장을 따라야 한다
1학년
자연수 덧셈뺄셈 의 가로셈
2학년
세로셈
3학년
두자리수 곰셈나눗셈 으로 자연수의 사칙연산
4학년
사칙연산 바탕으로 큰수 혼합계산등 자연수의확장
말에 분수의기본
5학년
분수의 사칙연산
6학년
분수의 학장
중고등학교가도 음의 부호가 붙을뿐 연산은
자연수와 분수로만 한다
수의측면
4학년까지 자연수
6학년까지 분수를 공부한다
중고등으로 가면서 수학 잠점 어려워지는것은
분수의 개념이해와 연산이 부족해서 이다
연산력측면
연산력은 135홀수 학년에 배치
1학년
덧셈뺄셈의 가로셈으로 암산력
3학년
구구단과 암산력바탕으로 곱셈나눗셈 빠르기완성
5학년
분수의 사칙연산 기초다짐
연산의 목표
초중 9년의 수학은 고1의 공통수학에 대비하기위함이다
공통수학은 작은 수 10~20개의 암산을 요구한다
고등학교때 수학잘하는아이는 1시간에 20~30문제풀지만
못하는 아이는 2~3문제도 겨우푼다
수학지탱하는 2가지축
고등학교과정까지는 창의력 요구하지않는다
수를세거나 계산하는 기믕적부분과
문제를 푸는 사고력만 필요하다
기능적계산을 할때는 생각필여없어 문제푸는데만 집중
하다보면 사고확장이 암된다
기능적부분과 사고력부분이 정반대성격을 가지고 있어
모두가 헷갈린다
어디에 중점두느냐가 중요한게아니고 어느것 먼저하느냐의
시각에보면 해결된다
가장좋은 방법은 연산실력기르기 사고력깊이 사고력의넓이확장 순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