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겟영양>/오메가라이프 3

오메가-3 와 유방암

유니시티황 2018. 4. 4. 11:29

오메가-3, 유방암 세포의 발생과 전이를 억제하다

(대전ㆍ충남=뉴스1) 김태진 기자 | 2016-07-21 12:00 송고
오메가-3 지방산에 의한 유방암 세포의 종양형성능 억제© News1

한국연구재단은 충남대 임규 교수 연구팀이 유전자 변형 생쥐를 이용, 오메가-3 지방산이 유방암 세포의 자가 사멸을 유도하고 유방암 세포의 성장과 침윤 및 전이를 억제하는 원리를 규명했다고 21일 밝혔다.

연구팀에 따르면 오메가-3 지방산은 필수 불포화 지방산으로, 체내에서는 합성되지 않으나 대사 활동에 필수적이다.

특히 오메가-3 추출 프로스타글란딘 E3 등은 오메가-6 추출 프로스타글란딘 E2 등과 달리 암세포의 발생과 성장, 전이를 억제한다고 알려졌다. 

이는 오메가-6 대비 오메가-3의 체내 비율이 높을수록 암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임을 의미한다는 것.

연구팀은 오메가-3 지방산이 유방암세포의 발생과 전이를 억제하는 원리를 오메가-3 지방산을 자체적으로 생성하는 Fat1 유전자 쥐를 통한 동물 실험으로 규명했다.

연구팀이 Fat1 유전자 쥐 실험에서 유방암 세포의 종양 형성 및 허파로의 전이가 현저히 억제됨을 확인한 것. 

임 교수는 “이번 연구 성과는 오메가-3 지방산을 꾸준히 복용하면 유방암을 예방하고 이미 발생한 유방암 세포의 전이를 억제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적으로 권위 있는 암 분야 과학 학술지‘온코타겟(Oncotarget)’에 지난달 23일자 게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