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관리
소비자 전달은 사업에 있어서 가장 기본.
우리는 유니시티 사업자 반수 이상은 소비자로부터 시작한다.
그러므로 소비자관리를 꾸준하게 한다면 그 안에서 사업자도 발굴 할 수가 있다.
1.소비자 전달의 중요성
유니시티사업이 합리적이고 도덕적이라고 하는 것은 물류 이동을 통해서 이익이 발생하기 때문.
소비자는 불법적인 피라미드와 합법적인 네트웍 마케팅을 구분 짓는 하나의 잣대하고 할 수 있다.
(1) 매출이 일어나야 수익이 발생합니다.
(2) 소비자를 통해 사업자가 나와야 열정과 확신도 바로 서고 중단하더라도 소비자나 소개자 된다는 것.
(3) 복제 사업이기 때문에 나부터 소비자 전달을 해야 합니다. -파트너가 복제
2. 목표
(1) 매월초 그 달의 HP 목표를 세운다.
-계획을 세우지 않으면 행동이 나오지 않는다.
약간 무리하다 싶을 정도로 세우면 내가 목표한 만큼 달성하면 좋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라고 수확이 크지 않을까 싶다.
(2) 꾸준한 소비자 관리
원거리-최소한 한달에 1회,
근거리-월 2회,
내 주위-주 1회 전화 또는 방문하여 주기적인 접촉이 있어야 함
내가 얼굴을 보여야 쓰는 소비자들이 많다.
(3) 규칙적인 정보 제공
신상품이 나오면 제일 먼저 애용해 보고 강의 듣고
제품과 관련이 있는 명단을 작성하여 신상품 프로 모션을 해야 함,
요즘엔 신상품 출시 날짜를 미리 알려 주어 편리해짐
(자동주문시스템-가능한한 많은 소비자를 이용하게 함.)
(4) 새로운 소비자를 찾는다
*만약 소개가 일어나지 않는다면 나에 대한 점검을 바로 해야 한다.
분명 이유가 있을것이다.
(신뢰쌓기, 내 인격적인면, 제품과 회사에 대한 확신을 갖고 자랑을 했는지...
데모는 보여줬는지, 꾸준한 방문을 했는지, 등등 고민할 필요성이 있다)
* 생활권에서 만나는 사람들은 모두 내 소비자로 생각하고 항상 인사
(세탁소, 사우나, 야쿠르트, 과일가게 등 상가 주변 인물)
* 대화중에 타이밍 조절을 잘하여 나를 인식-바로 명함 전달
3. 자세
1) 단정한 복장, 몸가짐, 매너, 언어 등 사업자다운 모습이 중요
(첫인상 3초내 상대방판단, 자신감있는 태도와 항상 밝은 표정으로 인사)
2) 소비자를 위하는 마음으로 값싼 제품부터 전달 (고객의 입장에 적합하고 유리한 제품을 소개.
고객이 알고자 하는 것 원하는 것들을 먼저 해결해 주려는 노력이 나중에 가서 좋은 결과로 이어짐)
3) 제품공부를 철저히 해서 제품의 달인이 되어야 함. 제품에 대한 확신
4) 액수 보다는 사용하는 횟수를 점차적으로 늘려가며 후에는 알아서 쓰는 골드 소비자로 남도록 관리
5) 방문해서 오래 머무르지 말아야 다음 방문시도 부담없음 (핸드폰모닝콜)
(아무리 친해도 오래 있어서는 안된다-한가한 사람으로 보이게 됨)
6) 당당하게 전달(당당하되 교만하지 않고, 겸손하되 비굴하지 않게)
4. 방 법
1) Form(가족,직업,취미,돈)부터 이야기 하라고 하는데 굳이 여기에 맞추기 보다는
자연스럽게 날씨나 계절에 관한 얘기나 식사 하셨나...
상대에 맞는 칭찬 또는 이름을 불러 주거나 아이들 이름을 불러 주는것도 좋음.(제품은 나중에...)
2) 항상 데모를 보여준다 (불가능시 샘플을 갈때마다 골고루 전달)
(샘플 -스티커 붙임, 사용방법 안내)
3) 카다로그를 보여준다 (상대가 관심있는 제품에 초점을 맞춘다-메모)
4) 주문은 그 자리에서(전화주문방법, 인터넷주문방법 알려주면 더 좋다)
5) 단기간에 효과가 가능한 제품부터 전달
6) 상대방 여유있는 시간에 맞춰 방문(식당 3~5시.직장인 점심시간, 가정주부 오전시간.
자영업은 업종별-요즘손님이 없어 사람 오는 것을 좋아함)
5. 자료 활용
1) 책 좋아하는 사람-책 운전하는 사람-제품테잎
2) 각자 제품별 파일을 만들어서 필요한 사람에게 빌려준다(수원지사 파일 비치. 강북지사도 요청했음)
3) 신문자료 (레이져 402, 비타민C 등) -인터넷 자료, 제품브로셔,비디오, 동영상-노트북, 핸드폰 다운받아서
4) 카다로그
5) 타사제품 비교표 또는 전단지 활용
6) 쇼핑몰, 비젼지 활용 (신상품이 상세히)
6. 초기 사업자 전달시 유의점
1) 돈관리 철저히 (제품값은 따로 관리-홈샵 돈도 따로 관리, 수금한 돈은 책사이나 봉투에 넣는다)
“10미터만 더 뛰어봐” 책에 보면 주인이 돈을 막다루면
나중에 돈이 그 주인을 막다룬다며 돈을 만지는 습관이 중요하다고 함
2) 제품 공짜로 전달은 곤란 (샘플 정도로 조금만)
3) 소비자 구매습관 바뀔 때까지 관리(지속적 관리)-평균 1년은 걸린다.
몇 년이 지나도 갖다 줘야 쓰는 사람이 있다- 무엇이 문제인지 스폰서와 상담한다
4) 제품 한가지라도 들어간 소비자를 꾸준히 관리가 중요
5) 소비자 관리 카드나 고객 관리 노트는 잘 작성하고 있는지 점검
소비자 A, B, C 순으로 명단 작성 (신상품 나오면 필요로 하는 명단작성 -> 신상품 정보를 신속히 전달
* 사람이란, 무엇이든 집중하고 반복하면 더 잘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 전달도 당연합니다. 한번 해보면 더 쉽게 할 수 있고 몇 번 해보면 숙달이 됩니다.
(세탁소, 사우나, 야쿠르트, 과일가게 등 상가 주변 인물)
* 대화중에 타이밍 조절을 잘하여 나를 인식-바로 명함 전달
3. 자세
1) 단정한 복장, 몸가짐, 매너, 언어 등 사업자다운 모습이 중요
(첫인상 3초내 상대방판단, 자신감있는 태도와 항상 밝은 표정으로 인사)
2) 소비자를 위하는 마음으로 값싼 제품부터 전달 (고객의 입장에 적합하고 유리한 제품을 소개.
고객이 알고자 하는 것 원하는 것들을 먼저 해결해 주려는 노력이 나중에 가서 좋은 결과로 이어짐)
3) 제품공부를 철저히 해서 제품의 달인이 되어야 함. 제품에 대한 확신
4) 액수 보다는 사용하는 횟수를 점차적으로 늘려가며 후에는 알아서 쓰는 골드 소비자로 남도록 관리
5) 방문해서 오래 머무르지 말아야 다음 방문시도 부담없음 (핸드폰모닝콜)
(아무리 친해도 오래 있어서는 안된다-한가한 사람으로 보이게 됨)
6) 당당하게 전달(당당하되 교만하지 않고, 겸손하되 비굴하지 않게)
4. 방 법
1) Form(가족,직업,취미,돈)부터 이야기 하라고 하는데 굳이 여기에 맞추기 보다는
자연스럽게 날씨나 계절에 관한 얘기나 식사 하셨나...
상대에 맞는 칭찬 또는 이름을 불러 주거나 아이들 이름을 불러 주는것도 좋음.(제품은 나중에...)
2) 항상 데모를 보여준다 (불가능시 샘플을 갈때마다 골고루 전달)
(샘플 -스티커 붙임, 사용방법 안내)
3) 카다로그를 보여준다 (상대가 관심있는 제품에 초점을 맞춘다-메모)
4) 주문은 그 자리에서(전화주문방법, 인터넷주문방법 알려주면 더 좋다)
5) 단기간에 효과가 가능한 제품부터 전달
6) 상대방 여유있는 시간에 맞춰 방문(식당 3~5시.직장인 점심시간, 가정주부 오전시간.
자영업은 업종별-요즘손님이 없어 사람 오는 것을 좋아함)
5. 자료 활용
1) 책 좋아하는 사람-책 운전하는 사람-제품테잎
2) 각자 제품별 파일을 만들어서 필요한 사람에게 빌려준다(수원지사 파일 비치. 강북지사도 요청했음)
3) 신문자료 (레이져 402, 비타민C 등) -인터넷 자료, 제품브로셔,비디오, 동영상-노트북, 핸드폰 다운받아서
4) 카다로그
5) 타사제품 비교표 또는 전단지 활용
6) 쇼핑몰, 비젼지 활용 (신상품이 상세히)
6. 초기 사업자 전달시 유의점
1) 돈관리 철저히 (제품값은 따로 관리-홈샵 돈도 따로 관리, 수금한 돈은 책사이나 봉투에 넣는다)
“10미터만 더 뛰어봐” 책에 보면 주인이 돈을 막다루면
나중에 돈이 그 주인을 막다룬다며 돈을 만지는 습관이 중요하다고 함
2) 제품 공짜로 전달은 곤란 (샘플 정도로 조금만)
3) 소비자 구매습관 바뀔 때까지 관리(지속적 관리)-평균 1년은 걸린다.
몇 년이 지나도 갖다 줘야 쓰는 사람이 있다- 무엇이 문제인지 스폰서와 상담한다
4) 제품 한가지라도 들어간 소비자를 꾸준히 관리가 중요
5) 소비자 관리 카드나 고객 관리 노트는 잘 작성하고 있는지 점검
소비자 A, B, C 순으로 명단 작성 (신상품 나오면 필요로 하는 명단작성 -> 신상품 정보를 신속히 전달
* 사람이란, 무엇이든 집중하고 반복하면 더 잘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 전달도 당연합니다. 한번 해보면 더 쉽게 할 수 있고 몇 번 해보면 숙달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