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업진행별 ]/냅킨쇼더플랜

제1장 네트워크 마케팅은 전하고 나누는 것이다

유니시티황 2018. 2. 26. 19:01

제1장 네트워크 마케팅은 전하고 나누는 것이다




네트워크 마케팅은
상품이 유통되는 계기를

만든 사람에게

직접보상을 제공하는

유통시스템 중의 하나로

'판매'를 하는 것이 아니라,

'전달하여 가르쳐주는' 비지니스입니다.


그리고

네트워크 마케팅은

현재 눈부시게 급성장하고 있는

유통시스템 중의 하나임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많은 사람들의 편견과 오해를

받고 있습니다.


심지어

20세기의 낡은 시스템이라고

평가하는 사람도 있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잘못된 생각입니다.


이미 미국에서는

100조원 이상의 상품과 서비스가

네트워크 마케팅 기업에 의해 

유통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곧 세계 굴지의 기업들이 

21세기에 들어서기 이전부터

네트워크 마케팅에 참여했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것이며,

이러한 추세는

더욱 더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이제부터

네트워크 마케팅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식으로 오해를 받고 있는지를

그림과 실례를 들어가며

알기 쉽게 설명할 것입니다.


더불어

당신이 다름사람들에게

네트워크 마케팅을 소개하고자 할 때 

가장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 것입니다.


즉, 이 책은

당신 네트웤의 사람들에게

교재가 될 수 있도록

가장 효율적인 방식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트레이닝 메뉴얼로 

사용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비지니스를 

이제 막 시작하려는 사람이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1973년 부터

'냅킨쇼더플랜'이라는 

방법을 고안하였고

그것을 열심히

갈고 닦아 왔습니다.


그리고,

그 이름

커피숍이나 레스토랑 등에서

간단하게 종이냅킨을

사용하여

네트워크 마케팅의 기본을 

설명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 1969년부터

직간접적으로

네트워크 마케팅에 관계해 온

저는

그 경험으로부터

만들어진

10개 항목의 쇼더플랜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선 그 10개 항목의 쇼더플랜에 대해

설명하기에 앞서

제가 가장 자주 듣는 질문 중의 하나인

'네트워크 마케팅이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대답해야 할 것 같습니다.


간단한 것부터 알아 봅시다.

'마케팅' 이라고 하는 것은

쉽게 말해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조업자(제공자)로부터

소비자에게로

전달하는(유통시키는)것을

의미합니다.


'네트웤'이라고 하는 것은

말 그대로 한 사람 이상의 사람에게

혹은 복수의 사람으로부터

복수의 사람에게 

몇 대에 걸쳐

확장되 간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두 가지 의미가 합성된 '네트워크 마케팅'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소비자(이용자)의 손에 

전달되는 계기를

만든 사람에게 

직접 보상을 해주는 시스템입니다.


그러면

제품이나 서비스가

소비자의 손에 

전달되는 시스템에 대해

알아봅시다.

제품이나 서비스가 

소비자의 손에 전달되는 데는

보통 세 가지 방법이 이용됩니다.

(이야기를 다른사람에게 할 때에는

손가락을 세 개 펴서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① 점포에서의 소매판매

이 것은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방법으로

슈퍼나 약국, 백화점, 편의점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즉, 우리가 

직접 점포안으로 들어가

무엇인가를 구입하는 방법입니다.


② 다이렉트 마케팅(직접판매, 방문판매)

보험(당신이 보험에 가입하던 때를

생각해 보십시오. 아마도 보험설계사가

직접 찾아와 여러가지 서류를 작성했을 것입니다.),

서적, 화장품, 가정용품 등이 

이 방법으로 판매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에 

부쩍 성장하고 있는

카타로그판매, 통신판매, 산지직송 판매도 

여기에 포함됩니다.

또한 갑자기 

전화를 걸어

집요하게 권하는

일부 텔레마케팅이나

인터넷을 통한 판매시스템도

이 분애에 속합니다.

(인터넷마케팅, 텔레마케팅도 커다란

변화가 예상되지만, 여기서는

다루지 않게습니다.)


③ 네트워크 마케팅

이 것은 이 책에서

주로 다루고 있는 내용으로

앞의 두 가지와 혼동하면 안됩니다.

특히 직접판매(방문판매)와 네트워크 마케팅을

혼동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네트워크 마케팅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소비자(이용자)에게

전달되는 계기를 만든 사람에게

직접보상을 하는 시스텝입니다.


그리고

네 번째의 방법으로

통신판매를 추가시키는

사람들도 간혹 있습니다.

그 중에서는

때로 네트워크 마케팅처럼

보이는 수법을 사용하는

경우도 잇지만,

통신판매는 

어디까지나 다이렉트마케팅의

범주에 속하는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주의할 것은

다섯 번째인데,

이것은 네트워크 마케팅과

곧잘 혼동을 일으키는 것으로

피라미드상법이나

악덕 다단계 같은 부류를 말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확실한 것은

이런 부류의 상법이 

불법이라는 점입니다.


왜냐하면

제품이 전혀 개입되지 않거나

개입되어 있더라도

가치 없는 조악한 제품이

대부분이고 더구나

가격이 터무니없이 비싸며

적정한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제품이 

유통되지 않는데

어떻게

그것을 '마케팅'이라

부를 수 있겟습니까?

물론

백번 양보하여

그 것을

'네트워크'라고 부를 수 있다해도

절대로 '마케팅'이라고는

할 수 없는 것입니다.


네트워크 마케팅에 

처음으로 참여하는 사람들이

가장 먼저 품게되는 의문들은

대부분 직접판매와 방문판매의 차이점을 

명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는 데서 발생합니다.


어찌보면

이러한 혼란은

당연한 것인지도 모릅니다.

왜냐하면

이름이 널리 알려진 

네트워크 마케팅 기업의 

대부분이

방문판매협회에

소속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은

보통 '직접판매'라는 말을

들으면 '방문판매'를 떠올리게 됩니다.

따라서 

귀찮은 방문판매원으로 인해

좋지 않은 경험을

했던 사람은

'직접판매'에 대해서도

나쁜 선입견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네트워크 마케팅과 점포 소매업 

그리고 다이렉트 마케팅 기업은

엄연히 다르다는 점입니다.

그 중에소도

가장 근 차이점은


'네트워크 마케팅은 

회사나 상사를 위해서가 아니라

어떤 의미에서든

자기 자신을 위해

전개하는 비지니스'

라는 것입니다.

결코, 

다른 사람을 위해

비지니스를

전개하는 것이 아닙니다.


'자기 자신을  위해 비지니스를 전개한다'

고 하는 것은

우선 

당신이

스스로 선택하여

파트너십 관계를 맺고 있는 

회사의 제품을 

회원가격으로

구입하여 애용하는 것으로 부터

출발합니다.

즉, 자기 자신이

먼저 좋은 소비자가

되는 것입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좋은 제품을

회원가격으로

살 수 있다는 이유 때문에

네트워크 마케팅 기업과 관계를

맺기 시작합니다.

그러다가

점점 제품의 품질에

매료되어

신중하게 비지니스에 대해

생각하게됩니다.


왜나하면

우수한 제품을

회원가격으로

싸게 구입하여

아는 사람에게

정가로 나눠주고

이익을 얻은 것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 것 때문에

네트워크 마케팅이 

많은 오해를

받고 잇다는 것도

사실입니다.

즉, 사람들은

열심히 다리품을 팔아

일정한 성과를 

올리지 않으면 안 된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물론, 소매 판매를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고

결코 무시할 수도 없습니다.

그리고 네트워크 마케팅 기업중에는

보너스를

받기 위한 조건으로

일정량의 소매를

의무화시킨 업체도 있습니다.

따라서

당신이

관계하고 있는

네트워크 마케팅 기업에 따라

어느 정도의 

소매 판매가

필요한 경우도 있고

혹은 그렇지 않더라도

당신 자신이

소매판매를

원하데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네트워크 마케팅 비지니스를

통해 보다 많은 수입을

얻는다는 관점에서 보면

소매 판매가 아닌

유통의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것이 성공의 열쇠가 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당신이 

구축한 네트워크의 결과로 인해

당신이

직접 소매판매를

하지 않더라도

자연스럽게

제품의 이동이

일어난다고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원리를 깨닫지 못하고

잘못된 방법으로

성공기회를 놓쳐버린 사람이

많다는 점은 실로 안타까운 일입니다.


그리고

여기서 말하는 '잘못된 방법'이란

열심히 소매판매에 전념하여

소매판매 네트워크를

구축하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이 책에서 제시하는

'냅킨 쇼더플랜' 을 알게 되면

네트워크 마케팅의 진수를

명확하게 깨달을 수 있을 것입니다.


통계학적으로 볼 때

100명응 표본 추출하여

'판매'에 대한 이미지를 물어보면

그 중에서 95명은

'마음이 내키지 않는다'라고하는 

부정적 반응을 보인다고 합니다.


여기 다시 한번 강조하고 싶은 것은


'네트워크 마케팅에서는 

기존에 알고 있던 판매개념으로

제품을 판매할 필요가 없다'


는 점입니다.


하지만 제품이 유통되어

누군가가 그것을 이용하지 않는 한

당신은 한 푼의 수입도 얻을 수 없습니다.


저도 한때는

'판매'라고 하는 말에 대해 모르는 사람을

불러 세워 그 사람이 원하든 원치 않든

무리하게 뭔가를 사게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던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판매가 그러한 개념이라면

'제품을 판매할 필요가 없다' 는 점과

'제품이 유통되어 누군가 그 것을 이용하지 않으면

한 푼의 수입도 얻을 수 없다' 느 말에

모순이 발생하게 됩니다.


자, 곰곰히 생각해 봅시다.

네트워크 마케팅은 말 그대로

당신이 구축한 네트워크가

자연스럽게 제품유통의 채널이 되는 

시스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로는 제품이 이동한다고 하는 것이

네트워크 마케팅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부분입니다.


즉, 네트워크 마케팅에서는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당신이 친구나 친지, 주변의 사람들에게

제품의 좋은 점을 전해주고 

서로 좋은 제품을 나눠 갖는 행위로 부터

제품이 자연스럽게 이동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결코 알지도 못하는 사람을 불러 세워 

제품을 판매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당신이

네트워크 마케팅의 장범에 대해 

널리 알려주는 일에 힘쓰면

소매의 토대가 되는 고객들도

늘어나게 됩니다.

절대로 제품을 팔기 위해

헤매고 돌아다니지 마십시오.

어디까지나 네트워크 마케팅은 

당신이 

유통의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일입니다.


일단, 네트워크가 형성되면

당신을 포함하여

그 네트워크에 참여한 사람들을 통해

조금씩 제품의 이동이 발생하게 됩니다.

사실, 소매판매를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것보다

이렇게 하는 편이 훨씬 더 효과적입니다.


네트워크마케팅 기업의 대부분은

광고를 위해 막대한 돈을

투자하지 않습니다.

그 대신 사람에서 사람으로 전해지는

'구전광고'가 그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네트워크마케팅 기업은

광고비에 투자할 돈을 

제품과 제품개발에 투자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점포에서 판매되는

경쟁제품에 비해 보다 우수한품질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네트워크마케팅에 참여한 당신은

기존에 사용했던 것 보다 

훨씬 우수한 제품을 친구나 동료들과

저렴한 가격에 나눠 쓸 수 있는 것입니다.


결국 

당신은 친구가 지금 쓰고 있는 제품 대신

당신의 경험을 통해 알게 된 좋은 제품을

사용해 보도록 권하는 것만으로 

충분히 비지니스를 전개하는 셈입니다.


이제 네트워크마케팅의 원리를 조금 아시겠습니까?


네트워크마케팅은 집집마다 방문하면서

제품을 팔러 돌아 다니는 것도 아니고

매일 모르는 사람에게 전화를

걸어 세일을 해야 하는 것도 아닙니다.


제가 알기로 건전한 네트워크마케팅 기업에서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높은 품질을 

단순히 당신의 친구에게 

전해주고 나눠 쓰는 것이 

제품 판매와 연결됩니다.

그런 의미에서 볼 때

'셀링(판매)'이라기보다는 

'셰어링(나누다)' 이라는 말이

네트워크마케팅의 본질에 더 가깝다고 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마케팅이 다이렉트마케팅(직접판매)과

다른 점 한 가지를 더 들자면,

누군가를 회원이 되도록

'스폰서링(후원)한다' 는 점입니다.

그리고 

다이렉트 마케팅(일부 네트워크마케팅기업들도)에서는

이것을 '리쿠르트(모집)한다' 고 말합니다.

하지만

후원한다는 말과 

리쿠르트 한다는 말은

전혀 다른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군가를 '후원한다' 는 것은

그 사람을 위해

'비지니스를 구축하려면 어떻게해야 좋을지'

그리고

'자기 자신은 어떤 방법으로 하고 있는지'

그 모든 것을 아낌없이 가르쳐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 강조하고 싶은 것은

후원한다는 것과

단순히 회원신청서에 사인하도록 하는 것에는

커다란 차이가 있다는 점입니다.


누군가를 후원한다는 것은

그 사람과 동반자로서 깊은 인연을

맺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그 사람과 깊이 관련되어

일하고 싶지 않은데도

회원가입만을 강요하는 것은

무책임한 일입니다.


즉, 당신은 당신을 믿고 

회원으로 가입한 그사람의 비지니스를

구축하기 위해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도움을 주어야하는 것입니다.

바로 그러한 역할을 담당해야 할 당신에게

이 책은 어떻게 하면 그것이 가능한지

그리고 무엇을 하면 좋을지를

잘 알려주고 있습니다.


일단

당신이 누군가를 후원했다면

당신은 비지니스를 권유한 사람에 대해

자신이 이비지니스에 대해 알고 있는

모든 것을 가르쳐줄 책임이 있습니다.

예를들면

제품의 주문방법, 

매월 매출액을 유지하는법,

비지니스를 시작하는법,

자신의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방법과

트레이닝 방법 등을 알려 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책에서는 당신이

그러한 책임을 다 할 수 있도록

기초적인내용들을 가르쳐 줄 것입니다.


네트워크마케팅을 비지니스로서 

크게 성공시키는 원동력은

바로 

'후원하는 것' 에 달려 있습니다.

당신의 노력에 의해 네트워크가 커지게 되면

당신은 성공을 거머쥔

'독립비지니스맨'이 됩니다.


즉, 그 누구의 간섭도받지 않고 눈치도 볼 필요가 

없는 사장이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직접판매 혹은 방문판매에서는

당신이 아무리 열심히 일을 해도

결국은 회사를 위해 일하는 셈이 됩니다.

그리고 현재 비지니스를 전개하던 곳에서

다른 곳으로 옮겨갈 경우에는

그곳에서 모든 것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네트워크마케팅 기업에서는

장소가 바뀌어도 그 때까지의 네트워크를 

잃어버리는 일 없이 새로운 곳에서

계속하여 후원활동을 지속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이 있기 때문에

네트워크마케팅에서 상당히 많은 수입을

올리는 일은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물론 관계하고 있는 기업의 시스템에 따라

시간의 차이는 잇을지 모르지만,

네트워크의 구축에 따라 커다란 수입이

가능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시스템에 따라 소매판매만으로도

높은 수입을 올리는 것이 가능한

경우도 있긴 하지만, 상당한 수입을

올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다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합니다.


실제로

네트워크마케팅을 시작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매달 40~50만원 정도의 부수입만

올려도 좋겠다는 생각으로 출발합니다.


하지만

어느날 갑자기

'좀더 열심히 노력하면 40~50만원이 아니라

100만원이나 그 이상도 가능하다' 

는 자신감을 얻게 됩니다.


물론 단순히 소매판매만으로

매달 이 정도의 수입을 얻은다는 것은

힘든 일입니다.

그러한 수입은 네트워크 조직을

구축하는 것으로부터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보다 빨리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물론 잇습니다.

바로 그 점을 알려주고자 

이 책이 쓰여진 것입니다.


이 책은 

'빨리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노하우' 그리고

'네트워크마케팅 비지니스에 대한 

보다 정확하고 확실한 방법'

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네트워크마케팅의 장접을 알려주기 위해

사람들을 만나보면

'네트워크마케팅은 불법' 이라거나

'피라미드 상법' 이라고 오해하는

경우가 많고 심지어 잘못된 믿음을

굳건히 갖고 있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을 후원한다는 것은

이만 저만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그러나 아무리 네트워크마케팅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갖고 있는 사람일지라도

사실에 근거하여 잘못딘 생각을

지적해 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의 그림을

보면서 설명하겠습니다.

피라미드 조직은 

위에서 아래로 넓어지는 형태로 

남보다 먼저 시작한 사람만이 

정상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의미에서 볼 때,

일반적인 조직도 이러한 형태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네트워크마케팅에서는

이 삼각형이 역으로 되어 있어

모든 사람들이 아래로 부터 시작하여

커다란 그룹을 만들 가능성을

풍부하게 열어놓고 있습니다


즉, 누구라도 열심히 노력만 한다면

자신을 후원해준 사람보다 더 큰 그룹을

만들 가능성이 잇는 것입니다.


우선

네트워크비지니스에 흥미를 보이는

사람에게는 에 대해 이야기를 해주고

손가락 세 개를 표 보이며 앞에서 말한

점포판매와 직접판매 

그리고 네트워크마케팅의 차이점을

설명해 줍니다.

그러면 상대방은 당신이 

관계하고 있는 네트워크마케팅에 대해

관심을 자지고 들어줄 것입니다.


사실, 제가 이 사업을 시작하던 1970년경에는

"90년대가 되면 네트워크마케팅은 연간

100조원 이상의 비지니스로 성장할 것이다" 라는

말을 듣곤 했습니다.


이것은 거대한 비즈니스입니다.

물론 아직까지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 사실을 깨닫지 못하고 있지만,

그래도

네트워크마케팅은 우리의 생활 깊숙이

뿌리를 내리고 40년 이상이나

존속해 왓습니다.

그리고, 그 중에는 

이미 30년 이상의 역사를 통해

수 천 억원이 넘는 기업으로

성장한 사례도 있습니다.


한편

네트워크마케팅은 

우수한 제품을 만들어 내기위해

연구하는 발명가와 

그것을 생산하는 기업의 입장에서 볼 때,

거대한 자금이 없더라도 

자금 압박을 받지 않고

그 제품을 육성 및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마케팅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