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단위 업무 방식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다가 TPS(도요타생산방식) 관련 정보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TPS의 방식중에 눈에 띄는 것이 간판(Kanban)방식인데요.

수량을 기재한 카드를 이용해 재고 및 출고 물품의 수량을 부족하지도 넘치지도 않게 효율적으로 통제합니다.

즉 돈과 시간 낭비를 줄이는 효과를 가지게 되지요.

 

아래 글은 생산직 말고도 사무 업무나 가정 생활에서도 이를 응용해 보면 어떨지 해서 구상한 내용입니다.

 

가정소모품등은 지속적으로 소비하는 물품이기 때문에 일정량을 확보해 두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구입한 물품은 창고에 넣어둡니다만 얼마나 썼고 언제쯤 추가로 구입해야 할지 수시로 모니터링 하지 않으면 잘 모르게 되지요. (사실상 상시 관리는 불가능합니다.)

또한 이미 충분한 양을 확보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할인판매에 혹해서 충동구매를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쇼핑을 끝내고 온 직 후 정작 필요한 물품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되어 불편하지만 다음 구매시까지 참거나 또 다시 가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기름값 시간 등이 허비되지요.)

그래서 어떻게 하면 불필요한 지출을 막으면서 신경을 덜 쓰면서도 구매 시점을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TPS 간판방식에서 아이디어를 얻게 되었습니다..

 

<준비물>

1. 물품리스트: A4 용지로 뽑아 코팅 / 수량 표시 및 비고란은 변경 가능하도록 색연필이나 수성펜으로 기재

  가. 품목

  나. 필요수량: 필요 수량을 기재한다.

  다. 구매시점(수량): 해당 수량에 도달하면 추가구매를 해야 한다.

  마. 비고: 소비패턴 정보 혹은 산출근거 기재한다.

2. 입고포켓: A7 카드를 수납할수 있는 만한 작은 상자나 주머니

3. 구매포켓: A7 카드를 수납할수 있는 만한 작은 상자나 주머니

4. 구매카드: A7 카드(A4 이면지 8등분해 사용)형태로  품목과 구매 수량을 기록함

  가. 수량 산출 기준: 구매수량=필요수량-구매시점(수량)

 

물품 리스트를 작성하고 입고포켓에 구매카드를 넣어 둔다. 물품리스트와 입고포켓은 물품 보관창고 근처에 두도록 한다.구매포켓은 냉장고 옆면 등 잘 볼 수 있는 곳에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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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방법(예)>

1. 욕실에 치약을 다 써서 창고에 가 치약을 꺼냈는데 1개만 남았다.

    물품리스트를 보니 치약을 추가로 구매해야 한다는 것을 확인했다.

2. 입고포켓에서 '치약(2개)카드'를 꺼내 구매포켓에 넣는다.

3. 쇼핑날 구매포켓에 있는 '치약(2개)카드'를 참고해 필요한 만큼의 치약을 구입한다.

4. 구매 완료 후 치약은 보관 창고에 입고 시킨다.

5. 구매 완료 후 '치약(2개)카드'는 입고포켓에 다시 넣는다.

 

<유의사항>

1. 물품 창고내 소모품은 쉽게 꺼낼수 있고 수량 파악을 할 수 있도록 정리해 두는 것이 좋음

2. 마트등 쇼핑 시점은 일정한 것이 좋음 예: 2 주에 한번

3. 물품리스트는 일정 기간을 두고 서서히 최적화된 수량을 찾도록 한다.

4. 해당 시스템 운용은 구성원(가족)끼리 사전 협의가 필요하다.

 

<기대효과>

1. 충동구매를 억제할 수 있으며 불필요한 지출과 시간 낭비를 막을 수 있다.

2. 최소의 노력(카드의 위치 변경만)으로 효과적인 재고 관리가 가능하다.

 

주말에 집 창고정리를 하면서 와이프와 협의하고 운용을 시작했습니다만

어떤 결과와 문제점이 있을지 저 역시 궁금합니다.

 

다른 좋은 아이디어나 의견 있으시면 말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