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사업이 미국에서 건너온 사업이기에 영어 어휘를 그대로 사용하는 점을 이해하여 주시기를 바라며 홈 파티는 한마디로 스폰서와 유망 고객을 초청하여 집에서 제품을 위주로 소개하는 것이다.
홈 파티는 신규 회원을 확보하는 강력한 수단입니다.
이것을 잘 활용하여 성공하신 사업자들의 말에 따르면 "홈 파티를 통해서 500 만 HP를 달성하는 것은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니다." 라고 합니다.
이제 홈 파티를 적극 활용해 봅시다.
홈 파티의 목표나 진행요령 등은 어떤 것일까요 ?
홈 미팅과 비교하여 생각해 보면 간단합니다.
홈 미팅은 사업소개(O.M), 사업전개방법(S.M.P), 제품소개 등의 광범위한 목표를 갖지만 홈 파티는 두 가지 혹은 세 가지 제품의 소개에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소수의 사람에게 사업의 큰 비젼을 역설해 본들 허망한 꿈으로 비칠 수가 있습니다.
반면에 실생활에 쓰이는 좋은 제품에 대한 밀착 소개는 피부에 와 닿는 내용이 될 수가 있지요.
따라서 홈 파티의 첫째 목표는 제품 소개, 둘째 목표는 회원 확보에 둡니다.
사업 개념이나 비젼의 제시는 간단하게 할수록 좋으며, 홈 미팅 혹은 센터 미팅에서 듣도록 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인 것임을 항상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홈 미팅은 스폰서의 집에서 파트너들이 모이는 반면에 홈 파티는 파트너의 집에서 합니다.
홈 미팅은 거의 모든 파트너들이 모이므로 인원이 많아지는 반면에 홈 파티는 그 중의 한 파트너의 집에서 모이므로 인원이 적습니다. 홈 파티의 참석인원은 스폰서까지 포함하여 많아야 5~6 명 정도가 가장 적당한 인원입니다.
홈 미팅은 참석인원이 많으므로 각자의 특성을 반영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홈 파티는 소규모이므로 참석하는 사람의 특성이나 요구사항을 미리 참작하여서 거기에 맞추어 준비할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홈 파티의 이러한 특징을 잘 활용하는 것이 성공의 관건입니다.
위의 목표와 특성 등을 고려해 보면 준비사항은 분명 해 집니다.
첫째, 홈 파티 참석대상자 (제품 전달 및 회원가입 희망자)를 2 ~ 3 명 정도 선정하여 각자의 상황을 잘 파악해야 합니다.
이는 어떤 제품을 어떻게 소개할 것인가 등을 결정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그들의 성별, 연령, 가족, 생활수준, 지식수준, 관심분야, 여유시간 등을 면밀히 파악해야 한다.
둘째, 참석대상자에 대하여 스폰서와 상의를 합니다.
스폰서에게 자신의 의도와 참석 대상자의 특성을 자세하게 설명해 두는 것이 요령입니다.
아무리 스폰서가 경험이 많다고 하더라도 상황 파악을 잘못한 상태에서는 제대로 설득력을 발휘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홈 파티는 스폰서의 실력을 테스트하는 장소가 아니라 자신의 회원 발굴을 위한 것이라는 점을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셋째, 참석 대상자 별로 접촉하여 스폰서에 대한 소개를 미리 하여 둡니다.
이때 스폰서의 장점(EQ, IQ, 지식과 사회경험, 성공담)을 부각시켜서 참석 대상자가 호기심을 가질 수있게 하여 주며, 그렇다고 과대 포장을 하면 실망을 할 수가 있으므로 특성이 잘 살아나도록 소개하는 것이 요령입니다.
평소 스폰서에 대하여 잘 알아두면 장점 몇 가지를 소개하는 것은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니다.
또한, 참석 대상자에게 홈 파티의 성격을 말해주면서 그 반응이나 관심사를 잘 듣고 그것을 스폰서에게 전달하여 주면 되는 것입니다.
넷째, 참석대상자와 스폰서의 시간 여유를 반영하여 홈 파티 일정을 확정합니다.
다섯째, 참석대상자에게 맞는 제품의 소개를 준비하고, 집안의 세팅에 유의해야 합니다.
세팅이란 주방에는 주방세제와 베스트 쿸 웨어 세트를 두고, 세탁기 주변에는 분말세제와 섬유 유연제, 중성세제, 세탁전처리제, 화장실에는 칫솔,치약,비누,샴푸,바디클린져,바디로션,다목적세정제,욕실소독제, 안방에는 화장품 등을 하이리빙 제품으로 두는 것을 말합니다.
거실이 특히 중요한데 하이리빙 관련 책자나 테이프를 두고 그 옆이나 식탁에 건강보조식품 또는 농 산물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홈샾이 있다면 그곳에 종합적인 샘플을 둘 수 있어서 편리 하겠지요.
하지만 무리하게 비싼 홈샾을 하게되면 오히려 거부감을 일으킬 수 있을 것입니다.
평소에 쓰는 장식장에 양주병 대신 평소에 쓰는 대표적인 제품을 몇 가지 올려 놓는 정도가 무난하다고 볼 수가 있는 것입니다.
여섯째, 홈 파티 당일에는 집안 청소를 한 후 간단한 다과 (레몬 순홍차, 커피믹스 등)를 준비하고 참석 대상자와 스폰서가 시간에 늦지 않도록 확인 전화를 합니다.
거의 모였는데 중요한 인물이 빠져 있으면 곤란하므로 중요한 사람은 반드시 미리 확인을 해 두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미리 온 사람들에게 지루하지 않도록 제 4 의 물결 비디오 테이프를 상영한다든지 책자를 권하여 미리 검토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인의 차림새도 확인 할 필요가 있습니다.
첫째, 약속시간이 되면 먼저 참석자에게 감사의 말을 하고 자기 소개를 합니다.
그리고 홈 파티 목적 및 일정(제품소개 및 데몬스트레이션 시간 등)과 스폰서를 소개한다.
둘째, 스폰서는 하이리빙 사업 비젼을 롤 스피치 형태로 간단하게 합니다.
셋째, 전달 대상제품의 특징과 사용 경험을 소개하고 데몬스트레이션을 합니다.
이때 비교 실험의 경우, 그것에 대한 참석자의 동의를 얻고 비교되는 타사제품의 이름을 밝히지 않아야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시간이 충분한 경우 사업의 비젼을 추가하여 설명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참석자의 눈 높이에 맞추어 될수록 짧게 한 후에 관심을 보이면 홈 미팅과 센터 미팅으로 안내를 합니다.
넷째, 참석자가 제품의 구매를 희망할 경우 구입 절차를 소개하며, 회원가입 신청을 도와주고 제품을 구입하고 싶지만 가입은 희망하지 않는 사람도 있는데 이러한 경우 다른 사람의 이름으로 구매하여서 전달할 수도 있다는 점과 함께, 포인트 적립에 따른 회원 혜택은 돌아가지 않는다는 점을 설명한다.
회원가입 신청서 작성과 희망 제품의 구매 요청으로 혼잡하지 않도록 미리 스폰서와 역할 분담을 정해 두는 것이 편리합니다.
제품에 관한 불만 사항은 자기가 해결해 주겠다고 말하여 신뢰를 갖게 합니다.
첫째, 홈 파티 장소의 주위가 산만하지 않도록 합니다.
어린아이가 있다든지 애완동물은 미리 이웃이나 친지에게 맡겨 두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다과는 홈 파티가 끝난 후에 내놓으며 먼저 내놓는 경우 홈 파티의 목적이 처음부터 흐려질수가 있기 때문이며, 홈 파티가 끝난 후 바쁜 분은 돌아가고 여유있는 분은 차나 한잔 들고 가시라고 안내 하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한 참석자의 질문이 길어 지거나 많아지면, "매우 중요한 질문이지만 우선 여러 사람의 일정을 지켜 주어야 하므로 끝난 후에 개별적으로 답변해 드리겠다"고 넘어가며, 질문을 길게 하는 사람은 대개는 논쟁을 좋아하는 타입이며, 논쟁의 유혹에 빠지면 효과는 줄어 들게 됩니다.
고객과 논쟁하는 것은 언제 어디에서든 피해야 함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한다.
하이리빙에 관해서 만큼은 가족과도 논쟁을 피하시고 변화된 모습(외모, 언행, 성실성)으로 답변하시기 바라며, 경영컨설턴트이자 정보전략 연구소 소장인 윤은기 박사의 말에 따르면 "고객과 논쟁을 하는 사람은 3 족을 멸해야 한다"고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