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를 부여하는 사람-모티베이터
-우리 삶 자체가 마케팅이고,마케팅 또한 우리 삶이다.시스템도 기술도 자금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결국 사람이다.동기를 부여하는 사람이 리더가 되고,이들이 리더십을 발휘하는 기업은 생존하고 지속성장하면서 부동의 1등을 차지한다.
<Heart>마음이 전달되면 마음이 움직인다
1.Love-타고난 모티베이터, 내 아내
-가장 힘들었던 때 아내가 내 곁을 떠나지 않았기 때문에 나는 그녀를 세상에서 최고로 행복하게 만들어주겠다는 목표가 생겼고,그래서 삶에 지치지 않을 수 있었고,앞으로 행복해질 수 있다는 기대와 자신감을 갖게 되었고,어느 누구 앞에서도 이 예쁜 마누라를 자랑스럽게 이야기할 수 있게 됐다.
2.Responsibility-책임감을 즐기면 소중한 사람들이 기쁘다
-주변 사람들을 편하게 해주면 그 혜택은 사실 나한테 돌아온다.그로 인해서 결국 내가 기쁨을 받는다.
-책임감이 강한 사람은 굉장히 힘들 것 같지만,절대 그렇지 않다.해나가면서도 즐겁다.오히려 더 즐겁다.
-내 책임을 다하는 것이 소중한 사람을 기쁘게 하는 일이다.
3.Self Respecting-진정한 자존심은 이루어내는 것이다
-진정한 자존심이란 책임감이요,악조건마저 자기를 강하게 단련시키는 토대로 역전시키는 것이다.무조건 분에 못 이겨 때려치우는 것이 아니라,극복책을 세우고 그에 따른 전략을 세우는 것이다.그리고 성공하는 것이다.
4.Mind Control-나로 인해 세상이 빛난다고 생각하라
-일도 삶도 어려웠을 때 '이까짓 거'하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일이 잘 풀리고 삶도 잘 된다.
-똑같은 사물을 놓고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서 많이 달라진다.생각이 모든 것을 지배한다.
-삶의 자세가 긍정적이고 확신에 차 있으면 자기자신도 편하다.확신에 찬 사람들은 매사가 즐겁다.자기확신이 체화되면 사람들을 자기 페이스로 이끌어나갈 수 있다.
-이 세상의 모든 것을 긍정적으로 봐야 된다.그러면 모든 생활이 진짜 윤택하게 되는 부정적으로 생각하면 끝이 없다.
5.Confidence-내가 옳다고 굳게 믿으면 남도 그렇다고 믿는다
-자신감은 동기유발의 근원이고,세상을 살아가는데 가장 중요한 키워드다.무엇을 하든 딱 한 가지 갖춰야 할 것이 있다면 바로 자신감이다.자신감이 있으며 세상에 안 될 것이 하나도 없다.그리고 자신감을 갖추려면 먼저 실력을 갖춰야 한다.
6.Courage-당당하게 요구하고, 기분 좋게 거절하라
-용기라는 것은 위험이나 두려움을 무릎쓰고 무언가를 하는 것이다.두려워도 한번 해보고,한번 또 해보면 '아하,이쯤이야'이러면서 몸에 체화가 된다.큰 일이건 작은 일이건 부딪혀야 한다.일을 성취해내는데 있어서는 용기는 매우 중요하다.
7.Positive Thinking-할 수 있다고 말하지 않으면 기회는 없다
-할 수 없을 것 같아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적극적이고 도전적인 삶의 자세는 걀국 사람의 운명까지도 바꾼다.
8.Passion-간절히 원하고, 해내지 않고는 잠들지 마라
-사실 우리는 대개가 먼저 안 된다고 이야기하고,또 그런 열정을 스스로 죽여 버린다.그래서는 안 된다.반드시 문제를 해결하려는 열정과 실행력을 가져야 한다.정말 내가 간절히 원하고 진심으로 하고자 한다면 열정이 있다면 그에 따른 창의적인 방법들이 나온다.
-노출된 약점은 이미 약점이 아니다.극복책을 세우기 따라서,협상의 기술을 발휘하기에 따라서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약점을 오히려 커다란 강점으로 승화시킬 수 있다.그 열쇠가 바로 열정이다.
<Attitude>행동은 마음을 보여준다
9.Adhesive-끈질김은 점잖은 것보다 위대하다
-'된다'는 확신을 가지고 뛰어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그래야 가능성이 있다.최소한 밑져야 본전이다.
10.Challenge-불가능해 보일수록 더욱 도전하라
-변화는 하나의 커다란 도전이다보니 크리에티브 없이 훌륭한 결과가 나올 수 없다.
-크리에티브가 계속 생기고,크리에티브에 의해서 도전을 하고 변화를 이루면 그 도전과 변화가 완성되는 순간 경험 하나를 더 얻는다.
11.Goal-어정쩡한 결과는 어정쩡한 목표에서 나온다
-성취하겠다는 의지가 강하면 결국 창의적인 방법들이 생각날 수밖에 없다.뚜렷한 목표 의식을 가진 사람들은 거의 모두가 성공했다.
-성취하는데 중요한 것은 변화,도전,창의력,의지,목표의식과 목표설정,노력 등이 반드시 필요하다.
-성공한 사람들은 그냥 있지 않는다.현실에 절대 만족하지 못한다.뭐 더 좋은 것이 없나 찾아다닌다.그렇게 끊임없이 목표를 세운다.목표를 찾아 달성하고 만족이란 것이 없다.목표의식이 있는 사람들한테는 돈이 보일 수밖에 없다.
12.Change-변화는 두려운 것이 아니라 즐기고 창조하는 것
-'고통 없이는 얻는 것도 없다'는 말처럼 고통을 즐기면 대부분 그 대가로 하나를 반드시 얻는다.
-변화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리스크 테이킹을 즐긴다.위험을 떠안아야 쾌감을 느낀다.체질적으로 변화를 즐기면 그렇게 즐거운 것도 없다.
-변화를 수용하고 만들어내는 사람이 발전한다.변화에는 도전이 연결된다.변화에 적응하는데 있어서 실행력이 아주 중요하다.
-변화는 대비하기 위함이다.전문가 시대가 오고 있다.끊임없는 자기계발로 변화에 순응하고 적응하는 사람들은 변화를 통해 충분한 완성된 사람으로 커나가는 것이다.
13.Cope with deficiency-자원이 부족하면 아이디어로 채워라
-중소기업들도 성공하려면 전문화,단순화,규격화된 것들에만 집중해서 파고들어야 한다.욕심을 내서는 안 된다.
14.Sincerity-비즈니스의 핵심은 일이 아닌 사람이다
-기업이 잘 되려면 철학과 열정이 넘치고,자신감과 비전으로 똘똘 뭉친 인재들이 넘쳐나야 한다.그리고 안목이 있는 사람이 유감없이 창의력을 발휘하도록 만들어주어야 한다.비즈니스의 성공과 실패는 철저하게 사람에게 달려 있다.
15.Sense of Achievement-나로 인해 행복할 사람들을 생각하라
-돈을 버는 목적은 쌓아두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를 통해서 누군가를 행복하게 해주는 것이다.
-물론 어떤 성취로 인해 자신이 행복한 것 그 자체가 1번이지만,더 진정한 의미는 주변 사람들이다.주변에서 자기를 인정해 주는 기쁨이 없다면 자신 혼자 자신을 인정하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다.성공을 함께 기뻐해주는 주변 사람들이 있어야 보람도 더 큰 것이다.
16.Execution-아이디어를 지키는 길은 실행력에 달렸다
-실행력은 자신감,계획성,책임감,추진력이 포함되어 있다.실행력을 갖추지 않으면 비즈니스에서 되는 것은 사실상 아무 것도 없다.
-아이디어가 아무리 좋아도 실행하지 않으면 소용없다.그래서 실행력을 갖춘 사람을 뽑고 양육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인재를 양육하는데 있어서 자신감,목표,자기확신,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사고,전당하는 방식,용기,결단력을 갖추도록 지도해야 한다.
17.Strict-원칙을 지키는 모습은 감동스럽다
-마케팅의 가장 기본적인 원칙은 철저하게 시장을 분석하고,명약관화하고 좁게 타겟을 설정하고,소비자의 가슴속에 한 단어를 깊이 세기고,무엇보다도 제품의 경쟁우의를 확보한 상태에서 차별화하는 것이다.그리고 철학이란 이 원칙이 절대로 흔들리지 않는 소신을 발한다.
-마케팅은 제품싸움이 아니라 인식의 싸움이다.움직이지 않는 시장을 끊임없이 움직이도록 현재진행시키는 것이다.
-마케팅은 마케팅믹스 "4Ps(좋은 제품,적절한 가격,프로모션,유통채널)"가 잘 됐을 때 성공한다고 한다.하지만 더욱 중요한 4P는 사람(people)이다.그 중에서도 철학을 가진 사람이다.
18.Sense of Humor-내가 얼마나 유쾌한지 매일 자랑하라
-대화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방과 친밀함을 갖는 것이다.진정한 유머감각은 딱딱한 분위기를 없애주고 여유 있는 사람으로 비춰진다.유머는 직장과 조직의 활력소로서 가장 중요하다.리더가 되려면 유머가 필수요소이다.
19.Faithful-의리의 현대식 해석
-의리는 겸손과 관련이 있다.'내가 잘해서 그랬다'고 생각하지 않고,지금 내가 여기까지 온 것은 이 사람 덕분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돈보다 저 중요한 것이 사람 사이의 신의다,또 의리는 나를 필요로 하는 것에 대해 일종의 프라이드이기도 하다.
20.Honesty-1분간 환영 받을까, 10년간 사랑 받을까?
-모든 프로세스에서 투명해야 올바른 경영을 할 수 있다.
21.Combative-당신이 2등이라면 싸움을 즐겨라
-경쟁이 치열하면 치열할수록 전략은 아주 세분된 세그먼트로 들어가서 1등을 전략을 펼쳐야 한다.그것이 2등이 취할 전략이다.
22.Detail-작은 차이가 명품을 만든다
-큰 그림을 못 그리면 발상이 그 이상 뛰어넘지 못한다.그래서 큰 그림을 먼저 그리고,그 중에 디테일을 디자인할 줄 알아야 한다.
23.Loyalty-제품에 덧입힌 가치가 충성고객을 만든다
-브랜드의 첫째 목적은 인정이다.사람도 마찬가지다,자신을 인정해 주는 사람에게 충성을 한다.
24.Mind Innovation-성공의 핵심 축,여섯 가지 'ㄲ'
-성공의 핵심은 꿈(비전),꾀(전략),끈(네트워크인 지원군),깡(인내심,끈질김,추진력),꼴(얼굴이나 옷차림을 포함한 신뢰),끼(전술,재치)이다.이 여섯 'ㄲ'을 갖추여야 마케팅에서 성공할 수 있다.
-자기가 성공하지 않으면 결국 주위 사람이 괴롭다.그래서 다른 사람한테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서라도 우리는 성공해야 한다.
25.Ownership-주인정신이 놀라운 차이를 만든다
-조직의 성공에는 누가 어느 단계에서 리더십을 발휘해주는지가 매우 중요하다.중간에 하나만 발휘해주면 되는데 그렇지 않으면 그 조직은 그야말로 썩는 조직이 된다.중간에 있던 위에 있던 누군가 거기에 제대로 생각이 박힌 사람 한 명만 있으면 거기에서 쫙 퍼져나간다.
26.Coaching-나만의 스승을 만들어라
-나는 직장 생활을 하면 세 명의 스승에게서 소중한 세 가지인 배짱(추진력,커뮤니케이션)과 용병술(계획,연습)과 논리를 배웠다.
=인생은 학습이고,연습이고,시행착오의 반복이다.
-인생을 살면서 장점과 단점에서 모두 배우는 자세가 매우 중요하다.
27.Curiosity-나와 다른 모든 것들을 탐험하라
-'왜 안돼?'부터 출발하면 답이 나온다.핵심은 무엇에든지 항상 물음표를 붙이는 것,즉 궁금증을 갖는 것이다.상상할 수 있는 다 이루어진다.호기심을 완성시키는 것은 실행력이다.
<Work>결국 성취가 목적이다
28.Empowerment-창의력이 나오는 길
-리더십 있는 상사가 되려면 반드시 믿어주고 위임해야 한다.위임을 해야만 언제 어떻게 체크할지 모르기 때문에 정직하다.그래서 리더십을 발휘하는데 있어서 정직하게 시키고,정직하게 보고 받고,또 큰 그림을 보고받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29.Provision-내 미래가 곧 회사의 미래다
-내 자질이 우수해야 회사가 우수해진다.먹고 사는 그 자체가 중요한 단계는 이미 지났다.무엇을 하든 먹고는 산다.이제는 어떻게 먹고사는지가 중요하다.
30.Vision-비전은 모티베이션의 핵심이다
-회사가 비전을 갖기 이해서는 먼저 직언들이 비전을 가져야 한다.비전은 남이 제공한다고 나오는 것이 아니라 자기가 살려야 한다.
-리더는 비전을 제공하는 사람이다.리더십이란 올바른 비전을 제공해서 모두가 공유하게 만드는 기술이다.공유되지 않으면 겉돈다.
-개인들의 비전은 바로 성장이다.조직의 요체는 바로 칭찬과 비전제시,뚜렷한 가르침이다.
-비전 실현의 3가지 요소는 오너의 전폭적인 지지,불타오르는 열정과 충성심,실무자들의 묵묵히 따라옴이다.자기 발전을 추구해야 한다.
31.Persuasion-모든 설득은 프리젠테이션이다
-세상 모든 일이 결국에는 프레젠테이션이다.무대에서 하는 연설이나.연인에게 하는 사랑고백이나 결국 모두 상대방에게 하는 설득 커뮤니케이션이다.따라서 제일 먼저 지피지가 중요하다.
-프레젠테이션은 자신감이다.그 다음은 눈빛이다.또 프레젠테이션도 라포를 형성해야 한다.계속해서 다이나믹한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마지막으로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정확히 하는 것이다.
32.Consumer Research-행간의 숨은 뜻을 읽을 수 있는가
-제품 아이디어가 아무리 좋아도 그것이 지속가능한 가치를 창출해내면서 소비자의 영원한 호응을 받는다.그러지 못하면 오래가지 못하는 것이다.그래서 소비자들의 마음 속을 정확히 읽는 것이 필요하다.
33.Effectivness-싸우지 않고 이기는 게 진정한 승리다
-매출과 광고비의 상관관계를 살펴라.핵심 소비자에게 정확히 광고를 집행하라.미래를 대비하는 제품 포트폴리오를 짜라.일등 상품만이 살아남으니까 구색 맞추기 제품은 걷어내라.제품 포지셔닝에 적합한 모델을 써라.고객의 가슴에 각인되는 한마디를 반복하라.철학을 자긴 사람들을 키워라.
34.Segmentation-쪼개고 또 쪼개면 핵심이 보인다
-세그멘테이션은 최대한 잘게 쪼개야 한다.쪼개고 쪼개서 심지어 심리적인 측면,행동양태별 측면으로까지 쪼개야 한다.
35.Affection-리더십은 영향력이다
-중간관리자들은 리더십을 가장 필요로 한다.리더십은 흔들리지 않고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결단력,자신감 같은 것들이 뭉쳐져서 나온다.리더십은 부부관계에서도 적용된다.역경을 딛고 성취했을 경우 여러 사람한테 진짜 긍정적인 영향을 많이 준다.
36.Priority-정확히 본질을 꿰뚫어야 우선순위가 나온다
-우선순위란 어떻게 보면 지금 하는 쓸데없는 일을 과감히 그만두는 것이다.쉽게 말하면 본질을 잘 깨닫는 것이다.
-성과를 올리고 싶다면 기본으로 돌아가서 목적을 분명히 하고,원칙을 바로 세우고,해야 하는 이유를 명확히 해서 그에 따른 우선순위를 정리하고 실행에 옮겨야 한다.
37.Networking-조직 안의 네트워킹과 조직 밖의 네트워킹
-동료와의 대화나 커뮤니케이션은 겸손이 아주 중요하다.상황에 맞는 말과 행동으로 상대방에 맞추는 사람이 리더십이 있는 사람이고,조화를 잘 이루는 사람이다.그래서 무슨 단어를 어떻게 꺼내서 대화하는지가 중요하다.
-무엇보다 부하직원에게 가장 좋은 상사는 비전을 제시하고,자기가 그 비전을 즐기고 있으며,실제로 그대로 실현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상사다.직원은 나이는 어리지만 생각은 더 뛰어날 수 있으므로,인격적으로 대하고 존중해줘야 좋은 피드백도 오고,부하직원도 육성된다.
-인맥관리는 분명히 우선순위가 있는데,가까운 곳부터 챙겨야 한다.
-외부 인맥관리의 핵심은 희생과 봉사와 헌신적인 마음이다.무엇보다도 좋은 인맥은 자기에게 결정적으로 필요로 할 때 도움을 주는 인맥이다.인맥관리는 강한 인상을 주면서 신뢰를 주어야 한다.
38.Consistency-화내지 말고 일관되게, 지속적으로 반복하라
-같은 톤 앤 매너로 일관되게 반복하는 것이 커뮤니케이션의 원칙이다.그래서 소비자한테 일관된 목소리로 커뮤니케이션해서,일관된 이미지를 심어나가야 한다.
-리더일수록 더욱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누구든 책임을 맡은 위치에 오락가락 일관성이 없으면 조직을 망친다.
39.Know Thoroughly-정통함이 크리에이티브의 비결이다
-시장에서 1등이 되려면 소비자의 인식을 선점하는 것과 경쟁사의 큰 약점을 찾아내는 것이다.
40.Differentiation-어디서 무엇을 하건 돋보일 방법을 고민하라
-시장에 누가 먼저 진입했는지보다 소비자 마인드에 누가 먼저 진입했는지가 더 중요하다.시장은 소비자 마음이지 장터가 아니다.
-무엇이든지 반드시 차별화가 필요하다.개인의 자기경영,마케팅,회사의 경영전략이 다 차별화 전략이고 경쟁우위를 확보한 상태에서 이루어진 차별화가 진정한 차별화다.
-입소문으로 차별화를 잘 하고 있다고 알린다.생활 속에서 자기를 돋보이게 하는 것도 차별화하다.계획,준비,연습이 항상 갖춰져 있어야 한다.생각(긍정,적극성,진실함)도 차별화 할 수 있다.
41.Career-직원 한명 한명을 보석으로 키워라
-사람을 키워서 어느 순간 큰 나무로 성장했 있는 모습을 보는 일은 정말 쾌감이 있다.리더의 위치에 있으면 그 재미가 아주 크다.
42.Targeting-타겟은 최대한 좁게 설정하라
-신제품을 만들 때 누가 이 제품을 살까 생각해야 한다.프리미엄 타켓으로 갈지,매스마켓 타겟으로 갈지,아주 저가 타겟으로 갈지 아주 좁고 구체적으로 타겟을 정해야 한다.그럴싸한 사회적 지위에 있다면 명품은 사회적 지위를 나타내는 심볼마크다.
43.Insight-결과를 예측하는 훈련을 하라
-마케터에게는 보는 순간 경험상 동물적 감각이 필요하다.지식,직관,통찰력이 필요하고,그 감각은 오랜 경험과 독서,선배들과의 대화 등을 통해 얻어진다.
44.One Word Positioning-간결한 것은 위대하다
-모든 성공한 브랜드는 가장 적합한 한 단어를 만들어내고,그것을 끊임없이 고객의 마인드에 심어놓은 결과다.
-포지셔닝은 한마디로 말하면 자리잡기다.고급인가,저급인가.중급인가 이렇게 어디에 자리잡을 것인가 결정하는 것이다.그리고 어디에 자리잡느냐 그 기준에 따라서 마케팅 방향은 굉장히 달라진다.
-소비자의 모든 욕구을 다 채우는 것은 불가능하다.키 포지션은 반드시 한 단어로 되어야 하고,나머지는 기본 가치로 들어가야 한다.
-마케팅은 바로 그 차별화 요소를 찾아내는 기술이다.
45.Timing-패배는 용서해도 실기(失期)는 용서 없다
-전쟁에서 승리를 못한 장수는 용서해도 타이밍을 놓친 장수는 용서받지 못한다고 한다.
-정말 대박은 자기만 잘해서는 안 되고,어떤 전략을 펼치건 주위의 모든 조건들을 활용하고,또 경쟁자들이 절묘하게 도와줘야 한다.
@이제 회사에사도,집에서도 사람의 마음을 움직여 자발적으로 나의 조력자로 만드는 모티베이터가 돼라!
+출처:조서환 지음<동기를 부여하는 사람-모티베이터>-책든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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