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기법
네트워크마케팅은 교육사업이다
훌륭한 강의는 노력과 연습으로 얼마든지 가능
1.강의를 잘하기 위한 요령-강의내용, 기술, 열정
강의효과 = 강의내용 × 강의기술
강사의 실력 = 지식의 양 × 전달기술의 정도
예)내용(100)×기술(50)=50점, 내용(80)×기술(90)=72점
특히 짧은 시간의 강의는
지식의 양보다 전달기술이
더 커다란 위력을 발휘하는 경우가 많다
강의나 사업에 대한 열정이 첨가되면 금상첨화
2.강사의 조건
① 건강-강의는 중노동에 해당, 강사는 강의전날 최상의 컨디션 유지해야
② 전문지식-폭넓은 지식은 기본
③ 풍부한 경험
④ 인간적인 매력-평소 몸가짐과 자기관리에 신경 써야
이미지가 중요-강의에 대한 신뢰도가 달라지고 청중의 반응도 다르게 나타난다
⑤ 현장적응능력-분위기, 곤란한 질문 등 임기응변
졸고 있을 때 가벼운 체조나 박수 또는 질문을 하여 집중력을 높여야
⑥ 자기계발의 습관-끊임없이 연구하고 공부해야, 예상강의 시간의 3~4배 준비
⑦ 내용을 잘 구상
음식을 만들 때 재료에 따라 음식 맛이 차이가 나고
같은 재료라도 만든 사람에 따라 맛이 다르듯
논리를 어떻게 전개하고 구성하는가에 따라 커다란 차이
⑧ 언변-말솜씨 훈련
⑨ 임기응변력
⑩ 연기력-유능한 강사는 어조, 표정연출, 제스처를 이용 재치 있게 쇼맨십을 발휘
3.훌륭한 강사가 되기 위한 훈련
① 다른 강사의 훌륭한 강의내용을 녹음하여 반복해서 듣는다
내용이 좋은 신문사설을 소리내어 천천히 읽는다
② 중요한 것은 말재주가 아니라 말의 재료 즉 화제이며 지적자산이다.
지적자산이 없는 강의는 공허하고 잔재주에 불과하다.
좋은자료 수집을 위해
목표를 확실히 하고
많은 책을 읽어야하고 수시로 메모하는 습관이 중요
4.강의안을 반드시 작성
판사는 판결문으로 말하고 강사는 강의안으로 말한다.
재주로 하는 것이 아니고 강의안으로 하는 것
강의는 예술이자 연기이며 연극이다.
시나리오가 있듯 경험담, 유머, 내용별로
적절한 시간배분, 청중과의 공감 및
시간이 남을 경우에 대비한 준비 등이 들어 있어야
5.강의 계획 수립 요령
건물을 지을 때 설계도가 필요하듯
강의 순서 및 시간배분(60분 강의 기준)
① 서론:도입부분(10분)-주의집중과 동기부여 및 강의개요 단계
청중의 주의력을 조작하여 ‘들어볼 만한 강의’라는 생각이 들도록 해야
② 본론:전개내용(40분)-강의기법을 총동원하여 흥미를 유발하고 시간을 적절히 배분
-쉬운 내용에서부터 점점 어려운 내용으로 전개
-구체적인 내용에서부터 추상적인 내용으로 전개
-과거사례에서 현재나 미래의 순서로 전개
③ 결론:종결(10분)-강의 전체내용 중에서 중심내용을 요약하고 재인식시켜 강의효과 가 극대화 되도록 동기부여
6.강사의 자세
① 기본자세:밝은표정,단정한 자세,부드럽고 자연스러운 자세,진지하고 성실한 자세
② 피해야할 자세:팔장을 끼는 것,단추의 풀어짐, 호주머니에 손을 넣는 것, 지나친 화장, 복장
③ 강단 공포증에 대처하는 법:청중들 모두가 당신에게 갚아야 할 빛이 있다고 생각 하거나 구멍난 양말을 신고 있다고 생각-두려운 존재가 아니고 편안한 존재로 받아 들이는 연습
④ 강의를 너무 잘 하려는 욕심을 버린다
⑤ 심호흡을 하고 몸을 이완시켜 천천히 말한다
7.성공적인 대화를 이끌어 내는 비법
•말의 억양이나 속도의 강약에 변화를 준다
•중요한 내용은 천천히 크게 말하고 덜 중요한 내용은 빨리 말한다
빠르고 늦음에 조화를 이루게
•강의를 시작할 때는 낮은 목소리로 시작하고 점점 목소리를 높여라
•목소리와 제스처는 수강생의 숫자나 강의장의 분위기에 맞게 말한다
•일방적인 독단형 강의보다는 대화식 강의가 효과적
•모든 청중과 1:1로 말하듯 골고루 살피며 시선을 배치
•자신 있고 겸손하게
~인 것 같습니다. 가 아니라 ‘~입니다’가 더 큰 신뢰감
•어려운 말이나 내용보다는 쉽게 말한다
•자기자랑은 기술적으로
•열정을 가지고 진지하게 말한다
•강의시간을 잘 지킨다-매우 중요 ‘시작과 끝’
•경험담이나 좋은 사례들을 효과적으로 활용
8. 주의력을 집중시키는 요령
•질문
•몸을 움직이는 체조나 악수를 하게 한다
•복창을 하게 한다
•말의 억양이나 속도에 변화를 준다
•재미있게 강의한다
9.이런 강사는 곤란하다
•자아도취형:강사 중심의 일방통행식 이거나 전문용어를 너무 많이 사용한다
•지루함:제스처나 행동 변화 없이 판에 박힌 듯한 말이나 어조로 한자리에서 계속해서 말한다
•수면제형:가냘픈 목소리, 강약없는 어조, 혼자 중얼거리듯 말한다
•횡설수설형:강의주제를 벗어나 횡설수설한다
•자기비하형:지나친 자기자랑도 곤란하지만 자신을 너무 낮추는 자기비하도 문제가 있다. 강사의 권위가 서지 않는 것이다
10.판서의 효과
여행에서 남는 것은 사진뿐이듯 강의에서 남는 것은 판서뿐이다
판서는 주의력을 집중시키고 이해와 기억을 돕는다
•천천히 또박또박 쓴다
•미리 계획을 세워야만 효과 극대화
•주제는 좌측상단에 약간 크게 쓰고 내용은 주제보다 작게
•글씨는 알아보기 쉽게 정자로 쓴다
•판서할 때는 글씨를 몸으로 가리지 않도록 옆으로 살짝 비껴서야 한다
11.강의의 마무리 요령
•강의의 요약이나 요점 및 중점을 강조
•기대하는 것이나 바라는 것을 말한다
•강의도중 실수나 잘못된 점 등 에 대한 양해를 구한다
•경청에 대한 감사의 말을 한다
..
'[ 사업진행별 ] > 일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공한 사업자 셀프리더란? (0) | 2017.05.01 |
---|---|
스폰서쉽 이란? (0) | 2017.04.12 |
스폰서로서의 사업진행 (0) | 2017.04.12 |
스폰서쉽,파트너쉽 (0) | 2017.04.12 |
스폰서 입장으로서의 입장 (0) | 2017.04.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