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폰서 입장으로서의 상담
사업 초기에는
교육이 중요하고,
파트너가 나오기 시작하고 핀업이 되기 시작하면
상담이 아주 중요하다.
초기 사업자는
어떤 것들을
상담해야 할 것인가를
배워야 하겠고,
스폰서들은 상담의 방법을 배워야 한다.
1.상담의 목표
1) 인간관계를 좋게 함
우리 사업은 인간관계 사업이므로
2) 사업상 고민과 어려움을 이기게 함
파트너들은 항상 사업상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때로는 그것을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된다.
상습적으로 스폰서에게 어려움을
하소연하는 사람은 크게 성공하기 어렵다.
인간적인 고민들
3) 사업적 진전
사업의 맥을 짚어주고, 핀유지 및 핀업 등에 대해 말해준다.
4) 마인드를 갖게 함
끝가지 참고 견뎌서 성공하도록 권면하고 다져준다.
2.상담의 필요성
1) 자신은 자신을 잘 모른다. 스폰서가 자신을 잘 봐줄 수 있다.
2) 상담하면서 사업의 맥을 짚는다.(노하우를 배운다)
3) 상담하면서 파트너의 형편을 안다.
4) 그냥 얘기만 해도 어려움이 해결된다.
5) 이렇게 해야 파트너의 파트너에게 복제가 된다.
6) 사업의 진행이 빠르다.
7) 시기적절하게 스폰서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3.상담의 때와 장소
1) 일대일 상담이 제일 좋다.
단, 상담자의 스폰서는 참여시켜도 좋다.
파트너나 형제라인과 함께 해서는 안된다.
2) 초보 사업자의 전화 상담 - 저녁 12시 이내
3) 하이훼밀리 이상 기존 사업자 전화 상담 - 저녁 12시 이후
* 일반적으로 상담의 시간은 정해 놓는게 좋다.
4.시기별 상담 내용
월초 상담 - 그달의 목표를 잡는다.(핀업 목표, 소비자 전달 목표, 컨택 목표)
월 중간 상담 - 중간 점검을 한다.
월말 상담 - 목표 달성을 위한 최종 상담
수시 상담 - 사업 진행상 오는 여러 어려움들
5.상담자의 자세(스폰서의 자세)
1) 이해하려는 자세(들을려는 자세)
2) 용납하는 자세
3) 용기를 북돋아 주려는 자세
4) 성공시키려는 자세
5) 부정적 마음과 언어와 자세를 깨부수는 자세
6.상담의 도구들
1) 상담일지 - 그래야 다음 상담이 될 것이다.
2) 자신 있는 자세 - 스폰서는 자신있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물론 해답은 없을 수 있다. 그렇더라도 우유부단한 자세보다는 낫다.
3) 칭찬 - 칭찬으로 시작해서 칭찬으로 끝내야 한다.
4) 명단 - 명단을 보고 상담해야 한다.
5) 레그표 / 가상 레그표(처음 사업자)
7.대화의 기법(중요한 것은 진심)
* 듣기의 수준들
무시하는 경우 / 맞장구를 치면서 듣는체 하는 경우 / 선택적 청취 / 심중한 경청 / 공감적 경청
1) 흉내내기
2) 내용을 재구성하기
3) 감정을 나타내기
4) 내용을 재구성하고 감정을 나타내기
* 공감적 경청이 중요한 이유
마음이 중요하다. 마음이 있으면 공감적 경청이 가능하다.
커뮤니케이션중 불과 10%만이 말하는 내용으로 전달, 30%는 소리에 의해, 60%는 신체언어(바디랭위지)에 의해
8.상담의 진행
1) 가정사, 개인사, 자녀들에 대한 이야기
2) 칭찬
3) 지난번 상담 내용 확인
4) 8코어 실천 여부 확인 - 간접적으로 해야 한다.
5) 사업 상담(컨택, 소비자 전달, 후원)
6) 고민(문제점) 듣기(파악하기) - 해결방안을 제시하도록 한다.
7) 사업의 맥 짚어주기
미팅 참석을 잘하는가?
본인의 준비가 잘 되어 있는가?
책을 잘 읽는가?
컨택을 하는가?
소비자 전달을 하는가?
파트너를 너무 먼데서 찾는 것은 아닌가?
레벨업 시켜야 하지 않을까?
인내하고 참아야 한다.
8) 핀업(핀유지) 방법 제시해 주기
9) 긍정적 끝맺음 / 격려 및 용기 부여 / 꿈 터치
9.유의 사항
1) 상담은 상위, 코어 리더와 한다. 물론 직 스폰서와도 할 수 있지만
2) 형제 라인 참석은 금물이다.
3) 듣는 자세를 가지라
4) 사업의 진행 상태를 명확하게 파악하라.(그래야 뭔가 조치를 취할 수 있다.)
5) 부정적 감정을 드러내는 일
6) 파트너를 무시하는 일
7) 자신의 사업적 어려움을 토로하는 일
8) 다른 사업자들의 상담 내용을 말하는 일 - 신뢰하지 못하게 된다.
9) 개인적 일 등은 철저하게 비밀을 지켜줘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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