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자세와 이미지관리
이것은 우리 자신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나 자신이 우선 신용이 있고, 신뢰받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남이 볼 때 작은 일처럼 보여도 열심히 최선을 다하는 것을 볼 때 다운라인 사업파트너들은 이를 따르고 복제하게 됩니다.
1. 겸손
사업을 잘 이끌어 가기 위해서 필요한 자세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첫 번째가 ‘겸손’입니다. 경험 있는 업라인과 상담도 하지 않고 혼자의 생각대로 사업을 해 가는 사람이 있는데, 업라인이 사회적으로는 자신보다 못할지 몰라도 암웨이 사업에 있어서는 분명히 ‘성공의 노하우’를 많이 가지고 있으므로 이를 인정해야 하며, 그것을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겸손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입니다.
당신이 이 사업을 하는 이유가 암웨이 사업을 통해 자신의 꿈을 이루고자 하는 것이라면 학벌이나 사회적인 지위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어떻게 저 사람이 암웨이 사업에 성공했는가 하는 것을 배워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겸손한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2. 이미지
자세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이미지관리입니다. 이미지 관리라고 하는 것은 사업자로서의 올바른 이미지를 상대방에게 심어주도록 노력하라는 말입니다. 자신은 사업자라고 자처하면서 홈 미팅에 반바지 차림으로 참석한다면 초대받은 사람에게 당신의 이미지는 그리 좋은 모습으로 남지 않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고 값진 옷을 입으라는 것은 아닙니다. 이 때는 비즈니스 정장을 입으면 되는 데, 비즈니스 정장이란 깔끔하면서도 단정하여 사업자다운 이미지를 주는 의상을 말합니다. 설사 자기 집에서 홈 미팅을 개최한다고 하더라도 평소에는 단순한 집주인(Home Keeper)에 불과했지만 그 날만은 사업에 걸 맞는 옷차림을 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호스트는 맨 앞자리에 앉아 필기도구를 갖추고 사업에 경청해야 합니다. 이와 함께 언어도 예의 바른 언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나이에 관계없이 존칭어를 사용해야 할 것이며, 시간 약속을 잘 지키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이미지 관리 방법입니다. 시간을 잘 지키지 않는 것은 이미지 관리에 부정적 요인이 됩니다.
모든 일의 결과는 그 일에 임하는 자세에 따라 이미 결정되어 있다고 합니다. 몸의 자세는 ‘Form’, 마음의 자세, 즉 마음가짐은 ‘Attitude’라는 표현을 쓰고 있습니다. 암웨이 사업을 하는 자세란 바로 사업에 임하는 마음가짐을 의미합니다.
3. 성공적인 암웨이 사업자의 자세
암웨이의 많은 성공한 리더들은 “당신이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당신은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당신이 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 당신은 할 수 없을 것입니다.” 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모든 일이 그렇듯이 암웨이 역시 시작할 때 갖게 되는 마음가짐이 모든 것을 결정한다는 것을 경험으로 말해 주고 있습니다. 모든 것은 생각하기에 달려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암웨이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가기 위한 자세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에 먼저 전제되어야 할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첫째, 암웨이 사업을 얼마나 크게 생각하는가, 둘째, 꿈이 얼마나 큰가, 셋째, 회사와 제품, 그리고 사업에 대한 믿음이 얼마나 큰가 하는 점입니다.
당신의 꿈, 사업에 대한 비전, 이 일에 대한 믿음의 크기에 따라 암웨이사업을 하기 위한 바람직한 자세는 저절로 나오기 때문입니다. 성공자들이 강조하는 바람직한 자세에 대해 몇 가지 정리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1) 열정적인 자세
‘열정적인 자세를 가지십시오’라고 말한다고 해서 열정적인 자세가 나오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열정은 하는 일이 즐거울 때 나올 수 있는 것입니다. 또 하고 있는 일에 대한 확신에서 열정이 나오게 됩니다.
에디슨이 4,000번의 실험을 통해 전기를 발명했을 때, 그 일이 즐겁지 않았거나 아니면 발견할 수 있다는 확신이 없었으면 도저히 3,999번의 실패를 딛고 전기를 발명하지는 못했을 것입니다. 에디슨의 이러한 행동의 원천을 ‘끈기’로 판단한 기자로부터 “어떻게 그 많은 실패를 견디어 내었는가?”라는 질문에 “나는 3,999번의 안 되는 방법을 발명했을 뿐이다”라고 대답한 것은 발명가인 그가 새로운 것을 발명하는 일을 얼마나 즐겨 했는가를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끔 어울리지 않는 사람이 세제를 들고 즐겁게 열정적으로 제품에 대한 감동을 이야기하는 것을 보면 그 분이 성공하여 다이아몬드가 되어있는 모습을 떠올리곤 합니다. 왜냐하면 그 분은 이 일을 즐기면서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암웨이 성공자 나까지마 가오루 더블 크라운 앰배서더는 이렇게 말합니다. “안 보이는 것을 믿는 힘, 그것이 재능이다.” 암웨이는 나 하나로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처음에는 성공이 잘 보이지 않는 법입니다. 그러면서도 그 일을 즐겁게 할 수 있는 힘은 바로 제품과 플랜(Plan)에 대한 확신, 회사에 대한 믿음, 그리고 나 자신이 할 수 있다는 확신에서 자연스럽게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2) 긍정적인 자세
암웨이 사업을 하기 위해 긍정적인 사고방식이 꼭 필요한 이유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고정관념으로 인해 듣기를 거부할 때나 생각처럼 사업이 빨리 진행되지 않는다고 느낄 때에도 사업에 대한 확신이 흔들리지 않게 하는 힘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긍정적인 사고방식은 노력을 통해 길러져야 한다고 합니다. 우리의 환경은 선행을 한 기사보다는 훨씬 더 많은 비행과 사건들을 다룬 기사를 접합니다. 우리는 긍정적인 일보다 17배나 많은 부정적인 일에 노출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처럼 우리의 사고는 부정적인 쪽에 익숙해져 있고 부정적인 생각에 쉽게 물들 수 있기 때문에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기 위해서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갖게 하는 데 도움을 주는 책을 열심히 읽고, 성공자의 테이프를 열심히 듣다 보면 성공자의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닮게 됩니다. 또한 미팅에 열심히 참가하다 보면, 수많은 성공자들과 성공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분들을 만나 긍정적인 사고를 배우게 됩니다.
말을 잘 못하는 사람, 나이가 많은 사람, 순진하기만 한 사람, 배움이 짧은 사람, 시간이 너무 바빴던 사람 등 도저히 이 일을 해 낼 것 같지 않은 사람들도 성공하는 것을 보면서 우리는 “나도 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갖게 됩니다.
암웨이 사업은 많은 사람과의 관계를 통해 이루어지는 비즈니스이기 때문에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월드와이드그룹의 3가지 불문율의 하나로서 “No Negative!”(부정적인 것은 말하지도 전하지도 말라)”를 선언해 놓은 것이라 생각합니다.
염려와 걱정이 많은 사람에게 부정의 씨앗이 자라게 됩니다. 불필요한 걱정은 하지 마십시오.(“Don’t worry!”) 우리의 걱정거리의 92%는 일어나지도 않을 일에 대해 걱정하는 것이고, 8%는 해결이 가능한 일이라고 합니다. 플랜을 믿으십시오. “나도 할 수 있다.”는 것을 믿으십시오. 그렇게 믿는 한 누구도 할 수 있는 일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당신이 믿으면 성공이 보일 것입니다. 부정적인 사고를 갖는 사람들은 “할 수 있어 보이지만 어려워!”라고 말하지만, 긍정적인 사고를 갖고 있는 우리는 “좀 어렵긴 하지만 할 수 있어!”라고 말할 것입니다.
(3) 당당한 자세
만일 당신이 엄청난 금맥을 발견했다면! 그것을 누구와 함께 캐고 싶으십니까? 그것은 당신과 가장 가까운
분들일 것입니다. 그런데 그 말을 들은 그 사람이 전혀 관심이 없거나 혹은 말도 안 되는 이야기라고
하면서 당신을 무시한다면 당신은 어떤 느낌이 들겠습니까?
좌절감에 빠질까요? 아니면 거절한 그 친구가 불쌍해 보일까요? 당신이 이 사업에 대한 확신이 있다면 말할 것도 없이 당신의 멋진 제안을 거절한 그 친구가 불쌍해 보일 것입니다.
암웨이 사업의 성공을 위한 자세로 당당함을 가지라고 하는 이유가 바로 그런 점에 있습니다. 암웨이 사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가 바로 당신으로 하여금 당당함을 갖게 하는 척도가 될 것입니다.
만일 암웨이를 통해 푼돈이나 벌려고 하는 생각을 갖고 있다면 당신은 그러한 수준만큼의 당당함을 갖게 될 것이고, 만일 암웨이 사업을 정말 “Big Business”라고 생각한다면 그만큼 더 당당해 질 것입니다. 빌브릿 크라운 앰배서더가 “암웨이사업은 당신이 생각하는 그 어떤 것보다 더 큽니다.”라고 자신있게 이야기한 것을 조금씩 이해하게 되면서부터 우린 더욱 당당함을 갖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비누(SOAP)를 파는 것이 아니라 꿈(HOPE)을 파는 일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주변에 있는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매일 한 명씩 이 사업을 전한다면 우리는 “1일 1선(一日一善)”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이 엄청난 사업의 기회를 주는 사람이라는 사실을 잊고 있지 않다면 이웃이나 친구들은 우리의 당당함으로 인해 더욱 우리의 일에 관심을 갖게 될 것입니다.
(4) 배우는 자세
“암웨이는 배우는 작업의 연속입니다.” 그 말은 성공을 위해 변화(Change)를 해야 한다는 말과도 같습니다. 자신의 방법을 고집하는 한 절대로 성공할 수 없는 것이 암웨이 사업이라고 합니다. 아마 그 이유는 암웨이 사업이 보통의 상식으로는 도저히 생각할 수 없는 사업이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자본을 투자하지 않는 사업”, “팔지 않고도 하는 사업”등 보통의 사업환경에 익숙한 사람들이 갖고 있는 고정관념으로는 도저히 쉽게 이해가 안 되는 사업이기 때문에 그 방법도 역시 다른 분야에서의 경험으로는 맞지 않는 것이 당연한 일입니다.
40년 동안의 암웨이의 역사 속에서 수많은 성공자들이 겪은 수많은 시행착오 끝에 나온 방법이 우리 월드와이드그룹 드림아카데미 패밀리에서 가르쳐주고 있는 시스템(SYSTEM)입니다.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자랑하기 보다 수많은 성공자들의 경험을 살려 그 방법을 따라 이 사업을 한다면 누구라도 성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암웨이 사업은 “남과 더불어 성공하는 사업”, “남을 성공시킬 때 성공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내 자신의 성공을 위해 살아오던 습관과 자세로는 성공할 수 없습니다. 무언가를 컵에 담으려면 컵을 비워야 하듯이 우선 자신부터 비울 때 우린 새로운 것들을 제대로 배울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암웨이 사업은 “복제사업(Duplication Business)”이기 때문에 내가 제대로 배워서, 제대로 행하고, 제대로 가르칠 때 성공하는 사업입니다. 우리의 꿈이 크고 소중하다면 그만큼 우린 더욱 배우는 데 더 겸손해야 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것을 꼭 이루어야 하는 일이기 때문에, 또 그래야 성공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우리 주변에 꿈을 잃고 희망 없이 살아가는 자의 말대로 되게 하지 말고, 오히려 그 분들에게 꿈을 되찾아 주고 희망을 안겨주는 우리 모두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른 사람들이 해 낸 일이라면 당신도 해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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