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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단계판매 피라미드판매 네트워크마케팅의 차이와 용어구분의 의미

유니시티황 2018. 2. 3. 17:08

[MLM]다단계판매 [PYRAMID]피라미드판매 [NETWORK MARKETING]네트워크마케팅의 차이와 용어구분의 의미

다단계판매시장에서는 

다단계판매 

피라미드판매 

네트워크마케팅 

이 세가지가 커다란 차이가 있으며 

이들을 구분할 수 있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다단계판매시장에서 

피해가 발생하는 원인은 

피해자들이 

이들의 차이를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이며 

만약 

다단계판매와 

피라미드판매 

네트워크마케팅을 

구분할 수 있다면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는 주장입니다.

다단계 피라미드 네트워크마케팅 용어의 관계

본 페이지에서는 

다단계판매 

피라미드판매 

네트워크마케팅 용어의 등장시기에서부터 

각 용어의 내용과 차이 

그리고 

이러한 구분의 유용성까지 

다단계판매 

피라미드판매 

네트워크마케팅의 차이에 관한 

모든 내용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단계판매 피라미드판매 네트워크마케팅 용어의 등장시기.

다단계판매 피라미드판매 네트워크마케팅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이 용어들이 한국에 등장하게 된 시기를 찾아보겠습니다. 

물론 한국에서 이 용어들을 최초로 사용한 

누군가가 존재한다는 것은 틀림없겠습니다만 

역삼동의 박모씨 혹은 방화동의 최모씨를 찾는 것은 의미도 없고 필요도 없는 일입니다. 


여기서는 

다단계판매 피라미드판매 네트워크마케팅이라는 용어가 

최초로 언론기사에 등장한 시기를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1. 피라미드판매 용어의 등장


한국에서 

방문판매형태의 판매행위로 

'피라미드판매'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된 시기는 1991년도입니다. 

1991년 5월 15일자 

동아일보에 다음과 같은 내용의 기사가 있습니다.


오는 7월 국내유통시장 개방을 앞두고 국내업계에 비상이 걸려 있는 가운데 미국과 일본 등에 거점을 둔 다국적피라미드식(점조직방식) 방문판매업체들이 이미 국내에 상륙,고가외제품중심으로 판매를 확대하고 있다.

전세계에 판매조직을 갖고 있는 미국계 A사는 지난 88년 재미교포들을 앞세워 국내영업을 시작,현재 가입회원수만도 10여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이 회사의 경우 세제류 한세트 4만∼5만원짜리를 산뒤 5만5천원의 회비를 별도로 내면 회원이 된다. 이 회원이다시 1차회원(6명을 모집하면 판매액의 30%를 마진으로 지급하고 2차(36명) 3차(2백16명) 회원을 모집한 실적에 따라 최고 4천여만원의 보너스까지 지급,이에 참여하는 주부들이 급증하고 있다는 것.

일본에 거점을 둔 J사의 경우는 오리털이불 자기요 이불 등 침구류를주종품목으로 지난 89년 영업을 시작,현재 회원수는 7만여명을 확보했다. 이 회사는 별도의 회비는 없으나 1백7만∼2백71만원에 이르는고가의 침구류세트를 구입하면 자동적으로 회원으로 가입시킨다.

- 미.일 피라미드식 판매사 국내상륙 유통질서교란 동아일보 1991년 5월 15일 -


위에서 말하는 

미국계 A사는 암웨이이며 

일본계 J사는 SMK계열의 전신인 저팬라이프입니다. 


지금은 한국의 다단계판매시장에서 

SMK계열의 회사들이 대부분 사라지고 없지만 

1990년대 말까지 

다단계판매시장은 

암웨이와 SMK의 대결이라 불러도 될만큼 

SMK계열의 회사들은 

다단계판매시장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아직도 다단계나 피라미드라는 용어에 

자석요를 떠올리시는 분들은 

다 이들의 영향입니다. 

물론 그 사이에 

암웨이에서도 

다단계나 피라미드라는 용어에 

주방세제를 떠올리도록 영향을 미쳤습니다.


2. 다단계판매 용어의 등장


한국에서 

방문판매형태의 판매행위로 '

다단계판매'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된 시기역시 

'피라미드'용어와 같은 1991년도입니다. 


1991년 7월 16일 

동아일보에 다음과 같은 내용의 기사가 있습니다.


최근 시중에서 성행하고 있는 다단계 판매방식(피라미드식 판매행위·본보 5월15일자 보도)이 내년부터새로운 법률에 의해 규제된다.

소비자에게 신규 고객을 끌어오면 일정 비율의 이윤을 준다는 이 판매방식은 마진이 높은 만큼 상품의 질이낮은 경우가 많고 고객확보 욕심으로 소비자가 상품재고를 떠안아 빚을지게되는등 부작용이 많이 생겨 정부차원에서 입법을 통한 규제를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다단계 판매방식은 우선 사업자가 「상업적,아마추어」라고 할 수 있는 주부와 학생 등을 구매자 또는 판매권유자로 유혹하면서 시작된다. 최초의 고객인 이들은 한사람이 6명의 새로운 구매자를 끌어올 경우 회사로부터 상품가격의 15%에 해당하는 수수료를 받게되고 같은 방식으로 신규고객을 2차확보하면 25%,3차회원을 끌어오면12.5%의 마진을 연속적으로 받게 된다는 것이다.

- 피라미드식판매 규제키로... 동아일보 1991년 7월 16일 -


위 기사에서 흥미로운 점은 

'다단계판매'용어가 

'피라미드식판매'라는 용어를 설명하기 위해 사용되었다는 점입니다. 


피라미드식판매에서 

판매원의 단계적 유입을 

표현하기 위한 용어로 

'다단계판매'용어가 사용된 것입니다. 


그런데 피라미드식판매의 내용을 

설명하기 위한 '다단계판매'가 

결국에는 정식으로 방문판매등에관한 법률에 

'다단계판매'로 기제되었습니다.


한국에 

다단계판매가 막 태동하던 1990년대 초반 최초에는 

언론에서 '피라미드판매'라는 용어를 사용하다가 

결국 방문판매등에관한 법률제정과 이법률의 내용에서 

피라미드식판매를

'다단계판매'라는 법률용어로 사용하게 되면서 

공식적으로 피라미드식판매 대신 

'다단계판매'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된 것입니다. 


그 이후로도 

피라미드판매나 

피라미드사기등의 용어가 지속적으로 사용되기는 하고 있지만 

방문판매등에관한법률 제정 이후에는 

현재까지 공식적인 용어로 '다단계판매'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다단계판매의 '다단계'의 중요성입니다. 

다단계판매의 정의 부분에서 보시면 

방문판매와 다단계판매를 

법률에서 구분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판매원 조직의 단계임을 알 수 있습니다. 


바로 이점 때문에 

법률에서는 '다단계판매'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며 

'다단계판매'는 

피라미드판매나 네트워크마케팅보다도 정확한 표현이 되는 것입니다.


3. 네트워크마케팅 용어의 등장


위의 피라미드판매용어나 다단계판매용어가 

거의 같은 시기인 1991년에 등장한 것과는 달리 

시장에서 네트워크마케팅이라는 용어가 등장한 시기는 

한참 후의 일입니다.

1998년 12월 16일 연합뉴스에 다음과 같은 기사가 있습니다.


...중략. 한편 한국방문판매업협회는 이날 오후 서울 남대문 대한상공회의소 강당에서 세계직접판매협회의 닐 오펜(Neil H.Offen)사무총장과 정부, 학계 전문가들이 참가한 가운데 「한국네트워크마케팅」을 주제로 학술심포지엄을 개최한다.

- 우리나라 방문판매 매출액 세계 4위 연합뉴스 1998년 12월 16일 -


조선일보에 

네트워크마케팅 용어가 처음 등장한 것은 

2000년 2월 29일자 도서 소개 기사였습니다.


네트워크 마케팅(요시무라 유타카ㆍ설은미)=전통적 마케팅에서 벗어나 제조업에서 바로 소비자에 이르게 하는 신개념의 마케팅 기법 안내서다. 아카데미북ㆍ1만원 

- 새로나온 책 조선일보 2000년 2월 29일 -


네트워크마케팅 용어가 처음 등장하던 1990년대 말은 

전 세계적으로 인터넷 망이 구축되면서 

IT기업의 주가가 크게 상승하던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 한국에서도 대학가에서 

초고속인터넷망이 구축된 PC방이 수없이 많이 생겨나고 

당시 인터넷전화 상품 '다이얼패드'를 

개발했던 새롬기술은 

주가가 수십배가 폭등해서 

일시적으로는 새롬기술의 시가총액이 

현대중공업의 시가총액을 능가하던 시기입니다.


이렇게 인터넷과 네트워크가 세상을 바꿔나가던 시기에 

다단계판매시장 내부에서 

다단계판매를 

네트워크마케팅으로 정의하자는 움직임이 발생하면서 

이와 관련된 서적들도 출판되기 시작했던 것입니다. 

새로운 용어사용실태에 대하여 

조선일보의 기사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업계에선 최근 이같은 다단계판매방식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불식시키기 위해 이를 ‘네트워크마케팅’(network marketing)이라고 부르고 있다. 이름이야 어떻든 상위 회원이 하위 회원들을 늘려나가도록 끊임없이 독려해야 한다는 점은 변함이 없다. 상위 회원이 하위 회원들을 ‘교육’하는 데 주력하는 것은 이런 시스템이기 때문이다. 

- 직장 다니며 부업으로 하는 사람도 급증 조선일보 2001년 9월 4일 -


지금까지 다단계판매,피라미드,네트워크마케팅 용어의 등장 시기에 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조사된 결과를 간단한 표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다단계판매 피라미드판매 네트워크마케팅 용어의 등장 시기와 사회적 배경

- 다단계판매 피라미드판매 네트워크마케팅 용어의 등장 시기와 사회적 배경 -


다단계판매가 

처음 한국에 등장한 시기인 1990년대 초에는 

'피라미드판매' 로 불리다가 

이들이 심각한 사회문제를 방생시키자 

이들을 규제할 법률을 제정하게 되었습니다. 


이 법률인 '방문판매등에관한 법률'에서 

'피라미드판매'를 법률 용어로 '다단계판매'로 정의하였습니다. '


다단계'라는 용어는 

근원적으로 판매원 조직이 

여러 단계임을 의미하며

그 이후 '다단계판매' 용어를 사용해 오다가 

초고속인터넷 네트워크가 

전 세계적으로 구축되기 시작한 

1990년대 말 

다단계판매업계에서 

'다단계판매' 용어 대신 

'네트워크마케팅'용어를 사용하자는 주장이 제기되기 시작하였습니다.

 

다단계판매 피라미드판매 네트워크마케팅의 차이의 내용.

다단계판매 피라미드판매 네트워크마케팅을 구분하자는 주장을 제기하는 것은 

다단계판매업계이므로 

이 구분이 실제로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지는 정리해 보기 위해서 

다단계판매업계의 주장들을 

몇가지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단계판매업계에서 

다단계판매 피라미드판매 네트워크마케팅을 

구분하자는 주장을 하고 있기는 한데, 

정확하게 이 3자를 구분하자는 주장보다는 

이와 유사한 형태의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단계판매업계에서는 

정확하게 3자의 구분을 주장하기 보다는 

'피라미드와 다단계의 차이' 

혹은 '피라미드와 네트워크마케팅의 차이' 

혹은 '다단계와 네트워크마케팅의 차이' 

혹은 '불법다단계와 네트워크비즈니스의 차이' 

기타 등등 관련된 수많은 표현들이 각각 사용되고 있습니다. 


구분의 방법도 

구분법을 제시하는 사람들도 수없이 많기 때문에 

이들을 모두 소개하는 것을 불가능한 일입니다. 

따라서 여기서는 

일반 판매원들의 주장보다는 

다단계판매업체나 관련단체 혹은 관련전문가의 주장을 위주로 소개하겠습니다.


다음은 다단계판매업체 한국암웨이 홈페이지에서 소개하고 있는 

'합법적인 다단계판매회사와 피라미드판매의 구분.' 입니다.


합법적인 다단계 판매회사와 피라미드식 판매조직의 구분(한국암웨이 제공)

- 합법적인 다단계판매회사와 피라미드판매의 구분. 암웨이 2011년 -


다단계판매업체 허벌라이프의 경우에는 

다단계판매, 피라미드판매, 네트워크마케팅 세 용어간 구분에 대하여 제시하지 않고 있고 

또한 어떤 용어도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허벌라이프의 경우에는 

홈페이지에서 자신들의 비즈니스를 

'직접판매방식'으로 정의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직접판매방식이란 매장없이 제품이나 용역을 판매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직접판매는 허벌라이프㈜가 제품을 효과적으로 유통하기 위하여 선택한 마케팅 도구 입니다. 직접판매 방식은 수천년 동안 지속됐음에도 불구하고, 1950년대에서야 대중화 되기 시작하여, 오늘날 많은 소비자들이 직접판매방식이 제공하는 맞춤형 서비스를 선호 하고 있습니다. 허벌라이프㈜와 직접판매협회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이곳을 클릭하여 주십시오.

- 직접판매 방식은 무엇입니까? 허벌라이프 2011년 -


다음은 다단계판매업체 NRC 앤알커뮤니케이션 홈페이지에서 소개하고 있는 

네트워크마케팅과 불법유통판매구조의 비교내용입니다.


네트워크마케팅과 불법유통판매구조의 비교(NRC 앤알커뮤니케이션 제공)

- 네트워크마케팅과 불법유통판매구조의 비교. 앤알커뮤니케이션 2011년 -

 

다음은 2011년 말 현재 다단계판매업체 하이리빙 홈페이지에서 

소개하고 있는 '합법적 네트워크 비즈니스 회사와 불법 피라미드 판매조직'의 구분법입니다.


합법적 네트워크비즈니스 회사와 불법 피라미드 판매조직의 비교 구분법(다단계판매업체 하이리빙에서 제공)

- 합법적 네트워크 비즈니스 회사와 불법 피라미드 판매조직의 구분. 하이리빙 2011년 -


 지금까지 

다단계판매시장에서 

업계가 제시하고있는 관련 용어들의 차이의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다단계판매업체들은 

다단계판매, 피라미드판매, 네트워크마케팅 관련 용어의 차이를 정확하게 제시하고 있는 것은 아니며 

업체별로 자사의 판매기법을 설명하는 용어도 차이가 있고 

비교하고 있는 대상도 차이가 있습니다. 

이를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다단계판매업체별 다단계판매 피라미드판매 네트워크마케팅 표현과 비교

- 다단계판매업체별 자사표현과 비교표현 20010년 기준 -


위의 표에서 

제시한 5개 다단계판매업체의 2010년 기준 총 시장점유율은 55%이며 

판매원수점유율은 57%입니다. 


위의 5개 업체는 

한국의 다단계판매시장에서 

매출액과 판매원수로 50%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메이져 업체들이며 

위의 내용이 바로 업계가 제시하고 있는 

다단계판매, 피라미드판매, 네트워크마케팅의 개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단계판매 피라미드판매 네트워크마케팅의 차이에 관한 정보에서 업체별 차이점과 공통점.


지금부터는 다단계판매업체들이 제시하고 있는 

다단계판매, 피라미드판매,네트워크마케팅의 차이에 대한 정보에서 

업체간 차이점과 공통점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다단계판매업체별 차이점.


다단계판매업체들이 

자사의 판매기법을 표현하는 용어나 비교하는 용어가 

정확하게 통일된 것은 아니며 

여러러가지 표현중에 업체별로 각각 선택하여 표현하고 있습니다. 


다단계판매 업체들이 

자사의 판매방식을 표현하는 용어는 업체마다 다릅니다. 

자사의 판매방식을 합법적인 다단계판매라고 소개하는 경우도 있고, 

직접판매라고 표현하는 경우도 있으며, 

네트워크마케팅이라고 표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각 다단계판매업체들이 

자사의 판매방식과 비교한 

피라미드판매의 경우에도 

모든 내용이 일치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다단계판매업체 하이리빙의 경우 

철저한 무점포 업체는 

합법적인 네트워크회사이지만 

사업장, 대리점 형태는 불법 피라미드판매조직이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2009년 한국에 진출한 

말레이시아 버자야그룹의 

자회사인 다단계판매업체 이코스웨이코리아는 

다단계판매방식과 오프라인 프랜차이즈매장이 결합된 비즈니스모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이리빙의 불법 피라미드판매조직 구분 방식에 의해서는 

이코스웨이코리아는 불법 피라미드판매조직인 것입니다.


말레이시아계 다단계판매업체 이코스웨이코리아 매장

- 말레이시아계 다단계판매업체 이코스웨이코리아 -


이코스웨이코리아처럼 

다단계판매업체가운데 

점포판매를 시도하는 몇몇 업체들이 있습니다. 

이와 관련되 한국마케팅신문의 기사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점포 다단계 개설 진화일까 퇴화일까? 한국마케팅신문, 2011년 4월 22일 -


점포판매에 대한 견해와 마찬가지로 

다단계판매업체의 광고에 대해서도 

다단계판매업계내부에서 의견이 달라집니다. 

많은 다단계판매원분들이 

네트워크마케팅은 

광고를 하지 않고 

광고비를 소비자에 돌려주는 시스템이라는 표현을 하고 있는데, 

이분들의 주장대로라면 

이미 수년 전부터 

TV광고를 하고 있는 암웨이의 방식은 

다단계판매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이 30%대의 부동의 1위업체가 

네트워크마케팅이 아닌 것을 하고 있는 것이 됩니다.


암웨이 뉴트리라이트 TV광고

- 암웨이 뉴트리라이트 TV광고 -


이렇게 

다단계판매업계 내부에서도 

자사의 영업방식을 표현하는 용어가 다르고, 

어떤 것이 불법 피라미드판매인가에 대한 세부설명이 다르게 표현되고 있습니다.


다단계판매업계체별 공통점.


업체별로 제각각인 다단계판매업에 대한 표현이나 

피라미드판매방식에 대한 표현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다단계판매업체들이 

피라미드판매라고 표현한 판매행위에 있어서 

분명한 공통점이 한가지 있습니다. 


업계에서 제시하는 

피라미드판매의 공통점이란 법을 지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무엇이 

네트워크마케팅과 피라미드판매의 차이인가? 

혹은 

무엇이 다단계판매와 네트워크마케팅의 차이인가? 

혹은 

무엇이 다단계판매와 직접판매의 차이인가에 대해서는 

이견이 존재하지만 

무엇이 피라미드판매인가에 대해서는 

법을 지기키 않는 다단계판매방식이 피라미드판매라는 것에 대해서 

모든 다단계판매업체들에서 이견이 없다는 것입니다. 

이를 밴다이어그램으로 표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다단계판매업체들이 주장하는 다단계판매 불법피라미드판매 네트워크마케팅의 구분 밴다이어그램

- 다단계판매, 피라미드판매, 네트워크마케팅 밴다이어그램 -


다단계판매업계에서 말하는 

피라미드판매란 바로 법을 지키지 않는 다단계판매를 말합니다. 


다단계판매업계에서 말하는 

다단계판매 피라미드판매 네트워크마케팅의 차이에 대한 설명이란 것은 

명확하게 정의하자면 

다단계판매시장에는 

법률을 무시하는 업체들도 있지만 

반면 자사는 법을 잘 지키고 있다는 것을 달리 표현하는 내용인 것입니다. 


다단계판매시장이 

방문판매등에관한 법률에 의하여 규제되는 시장이므로 

결국 다단계판매 피라미드판매 네트워크마케팅의 차이에 대한 

다단계판매업체들의 설명은 

최종적으로 다음의 내용을 달리 표현한 것입니다.


어떤 다단계판매 회사는 

방문판매등에관한 법률을 지키지 않지만 

우리 회사는 방문판매등에관한 법률을 잘 지키고 있습니다. 

다단계판매 피라미드판매 네트워크마케팅의 차이 정보의 현실적 유용성.

다단계판매업계에서 

'다단계판매, 피라미드판매, 네트워크마케팅의 차이와 구분법'은 

근본적으로  

자사는 

방문판매등에관한 방문판매등에관한 법률을잘 지키고 있으며 

TV시사프로그램에 고발되어 나오는 

업체들과는 다르다는 사실을 알리기 위한 내용입니다. 

지금부터는 다단계판매업체들이 

'다단계판매,피라미드판매,네트워크마케팅의 차이'라는 정보를 

제공하는 목적과 

이 정보의 현실적 유용성에 대해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누구를 위한 정보인가.


'다단계판매, 피라미드판매,네트워크마케팅의 차이' 정보는 

자사의 다단계판매원을 위하여 제작된 내용입니다. 


이 정보는 '판매원스크립트'의 하나로 볼 수 있으며, 

다단계판매업체별로 

자사의 영업방식에 대한 홍보내용이 반드시 포함되어 있습니다. 


판매원스크립트이기 때문에 

이 정보가 다단계판매원 사이에서 전달되기는 하지만 

다단계판매원 교육용 정보는 아닙니다. 


실지로 '다단계판매, 피라미드판매, 네트워크마케팅의 차이'에 대한 정보는 

이미 다단계판매원 활동을 하고 있는 판매원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정보가 의사결정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정보경제학적으로는 판매원에게는 '무정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언제 사용되는가.


'다단계판매, 피라미드판매, 네트워크마케팅의 차이' 정보는 

다단계판매원이 

신규 판매원을 모집하고자할 때 사용되는 정보입니다. 


다단계판매시장에 

'주지사실'인 다단계판매시장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에 조금이나마 영향을 미치기 위하여 

제공되는 정보이며 

아직 다단계판매원이 아닌 사람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고자 제공되는 정보입니다.


다단계판매업체 NRC가 

불법유통판매구조라고 설명한 내용에 보면  

상품구매를 강요할 경우라고 표현해 놓았습니다. 

NRC 다단계판매원활동을 하고 있는 사람의 의사결정에는 

이 정보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이며 

NRC를 다단계판매업체이기 때문에 

하고 싶지 않다는 사람의 의사결정에만 영향을 미치게 되며 

NRC판매원들 역시 이러한 경우에만 이 정보를 사용고 있습니다. 

다른 다단계판매업체의 경우에도 역시 동일합니다. 

'다단계판매,피라미드판매,네트워크마케팅의 차이'라는 정보는 

신규 판매원 모집시에만 사용됩니다.


현실적인 유용성. - 피해예방의 효과가 있는가? -


'다단계판매, 피라미드판매,네트워크마케팅의 차이'에 관한 정보가 

다단계판매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가진 사람을 

신규 판매원으로 모집하고자 할 때에는 

약간의 유용성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정보가 그러한 목적으로 제작된 것 또한 사실입니다. 

반면 '다단계판매, 피라미드판매,네트워크마케팅의 차이'에 관한 정보가 

다단계판매 피해예방의 효과는 없습니다.


1. 판매원의 사재기


피해예방에 효과가 없다고 단정지을 수 있는 이유는 

우선 이 정보가 

다단계판매시장의 피해발생의 가장 중요한 이유인 

판매원의 사재기에 대해서 

정확하게 기술하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단계판매업체들이 

피라미드판매라고 기술한 부분에서 

판매원의 사재기부분을 

기술한 내용을 살표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암웨이: 피라미드식 판매조직의 회원들은 비싼 입회비를 내거나 재고부담을 않을 수밖에 없음.

NRC : 불법유통판매구조는 상품구매를 강요한다.

하이리빙: 불법 피라미드 판매조직은 재고부담이 강제적이거나 의무적.


다단계판매업체들이 말하는 

판매원의 사재기는 

'강요'나 '의무'로 표현되곤 합니다. 

그러나 흉기로 위협하거나 

혹은 집단 폭력을 행사하거나 하는식의 제품 구입 강요는 

현실적으로 없습니다. 

다단계판매업계에서 

말하는 피라미드판매라는 것은 

현실적으로는 존재하지 않는 폭력집단의 성격을 가지게 되는데 

그 이유는 모든 다단계판매업체의 보상플랜과 사업행태가 

판매원의 사재기가 발생하도록 설계되고 운영되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은 모형으로 증명되어 있는 사항이기 때문에 

두 문서를 소개하는 것으로 마무리 하겠습니다.


네트워크마케팅사업자의 소비자행동

네트워크마케팅사업에서 위험의 본질


2. 제품판매에서의 허위 과장광고


'다단계판매,피라미드판매,네트워크마케팅의 차이'에 관한 정보가 

피해예방에 효과가 없다고 단정짓는 

두 번째 이유는 

다단계판매시장의 고질적인 소비자피해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단계판매시장에는 

보상플랜에 내재되어 있는 판매원의 사재기 말고도 

고질적인 병폐가 하나 더 있는데 

이것은 판매원의 상품소개 자체에 허위 과장광고가 만연한다는 점입니다. 


암웨이의 

디쉬드랍스 데몬스트레이션 (디쉬드랍스를 판매하기 위한 암웨이 판매원들의 사기성 주방세제 비교실험)은 

암웨이가 

한국에 진출하던 1990년대 초반이 아니라 

암웨이가 창업될 당시 

미국에서부터 고질적인 문제였습니다. 


다단계판매들이 

데몬스트레이션이라고 하는 

이러한 상품소개 스크립트들은 

대부분이 사기행위에 해당됩니다. 


다단계판매원들의 상품판매 행위가 

얼마나 무책임한지에 대해서는 

디쉬드랍스 비교실험을 

'디쉬드랍스데몬' 이라는 제목으로 

자랑스럽게 소개하고 있는 

수많은 웹 페이지들을 살펴봐도 알 수 있고 

이 스크립트들을 좀 더 그럴 듯하게 제작해서 

사고파는 판매원스크립트 거래사이트 통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다단계판매 판매원스크립트 거래사이트 인포마당


다단계판매업체가 

사업장 대리점 형태의 다단계판매업체를 

불법피라미드판매조직이라고 매도할 수는 있어도 

상품의 허위 과장광고행위를 

불법피라미드판매라고 표현할 수 없는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철저한 판매원 교육으로 

자사 판매원의 허위 과장광고를 

뿌리뽑고자 한다면 

물론 회사의 이미지 향상에는 큰 도움이 되겠지만 

그러한 경우에 회사의 이미지 향상보다 

매출액 급감이 더 크다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현실적으로 

어떤 결과가 나타날지는 장담할 수 없지만 

분명한 것은 다단계판매업체는 

판매원의 허위 과장광고의 부정적 효과(이미지 실추)보다 

긍정적 효과(매출증대)가 더 크다고 판단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렇게 때문에 

품질이 나쁜 제품을 

판매하거나 고가의 내구제를 판매하는 행위는 

피라미드판매라고 매도할 수 있어도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서 

소비자를 기망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아무말 도 할 수 없는 것입니다.


다단계판매업체들이

말하는 '다단계판매,피라미드판매,네트워크마케팅의 차이'라는 정보가 

피해예방에 효과가 없다고 단정짓는 이유는 

다단계판매시장 피해의 가장 중요한 두가지 요소 


1. 판매원의 사재기 

2. 판매원의 허위 과장광고 에 대해서 

정확하게 기술하지 않거나 아예 언급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단계판매 피라미드판매 네트워크마케팅의 차이 정보의 최종정리

다단계판매업계에서 

제공하는 '다단계판매,피라미드판매,네트워크마케팅의 차이'에 관한 정보들을 

정리하면 다음의 그림과 같습니다.

다단계판매 피라미드판매 네트워크마케팅의 차이 정보에 관한 최정정리

- 다단계판매 피라미드판매 네트워크마케팅의 차이 정보에 관한 최종정리 -


앞으로도 

다단계판매업체들은 

'다단계판매, 피라미드판매,네트워크마케팅'의 차이에 관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고 

신규판매원을 모집하고자 하는 다단계판매원분들은 

불법 피라미드판매로 인하여 

자신들이 얼마나 억울한 비난을 당하고 있는지 말할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단계판매시장에서는 

여전히 피해자가 발생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다단계판매원분들이 말하는 

'다단계판매,피라미드판매,네트워크마케팅의 차이'라는 내용에 

피해의 가장 중요한 원인들은 알려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판매원 숙소에 기거하는 

대학생 다단계판매원분들에게 

'다단계판매, 피라미드판매, 네트워크마케팅의 차이'에 관한 방대한 정보를 알려준다 해도 

그분들이 제품이 환불하고 숙소를 나오는 일은 없습니다.


다이아몬드 직급을 얻기 위해 수십만원의 제품을 

사재기한 판매원분에게 

'다단계판매, 피라미드판매, 네트워크마케팅의 차이'에 관한 방대한 정보를 알려준다 해도 

그분이 사재기한 제품을 환불하고 다이아몬드직급을 포기하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데몬스트레이션이라는 이름으로 

사기성 비교실험을 시연하면서 

제품판매활동에 매진중인 판매원분이게 

'다단계판매, 피라미드판매,네트워크마케팅의 차이'에 관한 방대한 정보를 알려준대 해도 

그 판매원 분은 또 다른 데몬스트레이션 방법을 배우고 시연할 것입니다.


[출처:http://www.mlmreport.co.kr/core/mlm_pyramid_network.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