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st Building(꿈의 선정)
욕구와 꿈
목표
계획
믿음(신념)
행동(실행)
List Building(사업자 명단 작성)
첫명단 작성
예상 대상자(명단의 작성)
CONTACT & INVITE(접촉과 초대)
누군가에게 사업설명을 하기 위해 초대하는 접근방법
초대를 위한 여러 가지 다른 방법들
자신감을 갖자(불안감을 극복하자)
초대할 때 해야 할 점과 안해야 될 점
우리가 호기심유발 접근방법을 추천하는 이유!
접근방식과 스크립트에 대한 몇가지 조언
초대하거나 전화걸 때 일반적으로 쓰는 방식
편하게 하라(간단한 대화)
왜 전화를 하는지에 대해 설명하라.
TAKE-AWAY 방식 자세를 분명히 할 것.
관심의 여부를 확인한다.(적격자인가를 판단하라
약속을 굳게 세워라
편하게 하라(간단한 대화)
사람들이 그게 무엇입니까? 혹은 무슨 일을 하십니까?하고 물을 때...
이거 암웨이 입니까?라는 질문을 받는데 무엇이라고 대답할까요?
개인초청
GETTING STARTED(사업시작 요령)
SHOW THE PLAN (사업설명)
FOLLOW UP과 FOLLOW-THROUGH (후속조치 및 지속적 후원)
CREATING VOLUME(그룹 매출 증식)
SYSTEM & TOOL(추천도서, 테이프, 미팅)
WIDTH & DEPTH(네트워크 구조조정)
COMMUNICATION(의사소통방법)
GOAL-SETTING (목표 설정)
ATTITUDE & SELF IMAGE (자세와 자기 이미지 관리)
욕구와 꿈
인생의 큰 수수께끼 중 하나는 '왜? 어떤 사람은 성공하는데 어떤 사람은 성공하지 못하는가?' 하는 것입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여러 가지 자질을 구비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들이 꿈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들의 욕구는 끊임없이 꿈으로 보여집니다. 마음속에 있는 꿈이 먼저 아이디어로 잉태되기 전까지 아무 일도 성취할 수 없습니다.
꿈은 '미래에 대한 비전'입니다. 성취자들은 인생에 있어서 '꿈이란' 더 낳은 미래를 바라며, 무엇인가 기대감을 주는 것이기에 꿈을 실현하기 위해서 총력을 기울입니다.
그들의 꿈은 욕구가 강하면 강할수록 더 발전하며 더욱 선명해집니다. 욕구는 꿈을 실현시키는데 있어서 동기부여 및 필요한 모든 꿈을 실현시키는 우주선 발사대와 같은 받침대 역할을 합니다.
당신의 욕구는 꿈을 갖게 하고 꿈은 당신이 살고 싶어하는 인생의 정신적인 청사진을 만들어 줍니다. 인간의 꿈은 종종 '원인' 또는 '목적'으로 언급됩니다.
원인, 즉 '왜?'가 강하지 않으면 '어떻게'는 무의미합니다. 강력하게 불타는 욕구나 선명하고 구체적인 꿈, 또는 '왜?'가 없이 암웨이 사업을 이루는 것은 마치 차에 브레이크를 걸고 차를 움직이려는 것과 같습니다.
목 표
당신의 목표는 당신 마음의 청사진에서 부터 시작됩니다. 목표란 욕구와 꿈에 성취할 날짜를 부여한 것입니다.
욕구에 대한 반복적인 사고 과정을 통하여 희미하던 꿈이 구체적인 목표로 부각될 수 있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목표 설정을 잘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정기적으로 장기 및 단기 목표를 세우고 진척에 따라 다시 세우며 달성할 정확한 시간표를 만들어 놓고 목표를 써서 눈으로 볼 수 있는 장소에 비치합니다.
(그림틀, 거울, 냉장고 등) 그리고 정기적으로 마음의 눈을 통하여 목표를 달성하였을 때의 모습을 상상해 봅니다.
계획
처음의 제2단계인 '꿈과 목표'는 제3단계인 '계획'으로 가는 필요한 준비단계였습니다. 계획이 없는 꿈은 막연한 바람에 불과합니다.
실행을 위한 계획이 없이는 목표가 확실해질 수 없습니다. 실천 방법의 결정과 목적 달성의 날짜를 정해 놓고 계획을 짠다는 것은 필수 조건입니다. 사람들은 그냥 실패를 하는 것이 아니라 계획을 세우지 않았기 때문에 실패합니다.
전문가들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미래의 계획보다 휴가 계획을 세우는데 더 많은 시간과 정열을 쏟는다고 합니다. 계획은 목적 달성에 있어서 절대로 필요한 단계입니다.
여행을 하려고 할 때 내가 원하는 목적지를 모르면 여행을 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목표가 계획에 선행합니다. 영적 지도자들이 말하기를 우리는 기도할 때 우리 스스로 도울 수 있는 조건들, 즉 방법, 아이디어, 에너지 및 기술들을 요청하여야 하며, 빠르고 쉽게 내게 꼭 맞게 해결들을 구하지 말라고 권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최고의 계획은 기도로부터 시작된다고 믿습니다.
믿음(신념)
성공하는데 있어서 가장 어려운 부분은 당신이 성공할 수 있다고 스스로 믿는데 있습니다. 당신이 할 수 있다고 믿지 않는다면 당신은 최대한의 노력을 할 수가 없습니다. 믿음은 촉매작용을 합니다. 당신 자신을 믿고 남도 믿으십시오.
DJ 슈바르트는 그의 책(The Magic of Thinking Big)에서 '모든 사람은 누구나 성공을 원합니다. 성공을 쌓는 지혜는 성경귀절에서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성경에서 믿음은 산을 옮길수 있다고 합니다. 즉 당신도 믿음으로 산을 옮길 수 있습니다. 성공할 수 있다는 믿음이 성공을 가져다 줍니다. 강한 믿음은 성공할 수 있는 방법 및 길들을 생각나게 도와줍니다. 또 그 믿음은 남에게도 당신에 대한 신뢰감을 더해 줍니다. 성공할 수 있다는 믿음은 성공하는 사람에 있어서는 절대 불가결한 요소입니다.
' 암웨이 창업자인 리치 디보스씨는 그의 책<믿음(Believe)>에서 '낮게 목표를 정해 놓은 사람은 아무 것도 성취하지 못하는 것과 같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인생을 그렇게 살 필요는 없습니다. 나는 이 세상에서 가장 강한 힘은 자기 자신을 믿는 사람들의 의지와 높은 목표를 향해 자신있게 그들이 원하는 것을 잡으러 가는 사람들의 의지인 것을 믿습니다.
나는 할 수 있다!
이것은 강력한 말입니다. 사람에게 있어 자신의 달성할 수 있다고 믿는 믿음과 실제로 그가 달성할 수 있는 가능성의 차이는 매우 적습니다. 그러나 먼저 할 수 있다고 믿어야 됩니다. 믿음 없이는 행동이 결코 일어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믿고 성공하십시오.
행동(실행)
욕망, 꿈, 목표, 계획, 기도 및 믿음들도 목적 달성 과정의 제5단계인 실행이 없이는 헛것이 되어 버립니다. 노력은 과정입니다. 모든 잠재적인 성공자들은 아래와 같은 질문에 답을 하셔야 합니다.
"나는 실행할 만큼 나의 꿈과 목표에 대해 진지하게 대하고 있는가?" 일관성 있고 지속적인 노력이 당신의 욕망을 실현시켜 줍니다. 당신은 당신의 꿈과 목표를 달성시킬 수 있는 계획을 알고 있습니다. 당신의 결정을 해야 됩니다.
당신은 실제로 행동으로 옮길만큼 '왜?'에 대해서 진지하게 생각하나요? 준비가 되셨으면 계속 읽어 내려가십시오. 이 책은 당신에게 실행 방법 또는 '어떻게'의 정보를 제공해 줄 것입니다.
당신의 꿈은 무엇입니까? 암웨이 사업의 여정을 시작하는데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임무는 당신의 노력을 통해 무엇을 성취하기를 욕망하는지 결정하는 것입니다.
왜 이 사업을 하는가?
현재 내가 변하기를 원하는 것은 어떤 것인가,
5년 후에는 무엇을 원하는가,
당신 자신과 사랑하는 사람들의 미래에 대한 전망은 무엇인가?
당신의 목표는?
목적은 무엇인가?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왜 그러한 것을 거쳐 가야 되나?
희생이 따를텐데 왜 희생해야 되나?
장애물이 있을텐데 어떻게 그러한 것들과 싸워 극복할 것인가?
다시 말해 당신의 꿈은 무엇입니까?
당신의 미래를 상상을 통해 그려 보면서 이 한가지 원칙은 동의합니다.
돈은 행복을 가져다 주지 않습니다.
부정적인 자기 이미지에 벤츠 차가 해결책은 아닙니다.
만약 당신이 이기주의적이거나 친구가 없는 사람이라면 당신 생애에 모자라는 것은 '비싼 외제차'가 아닙니다. 반대로 당신이 빚도 갚지 못하는 사람이기에 더욱 다른 사람을 돌봐 주는 사람은 아닙니다. 시간이든지, 돈이든지 가난 자체가 사람을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들어 주지 않습니다.
당신은 우선 순위를 먼저 결정해야 합니다. 만약 당신이 물질의 취득에 가장 우선 순위를 매긴다면 결코 당신은 마음의 평화를 갖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나 당신이 하나님께 주신 재능을 개발하고 생산적인 삶을 살며, 당신 생애의 우선권을 확립하고 당신과 접촉하는 사람들에게 육신적으로, 영적으로 충만할 수 있도록 공헌할 때, 그 노력의 결과로 당신은 마음의 만족과 평안을 갖게 됩니다.
사람은 결과를 예측해 보고 행동을 취하게 됩니다. 당신은 어떠한 결과를 예측할 때 행동을 취하게 됩니까? 당신이 원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이 사업의 성공은 확실하지만 어떻게 당신에게 이익을 줄까요?
사람들은 현재보다 더 나은 수입을 원합니다. 또 그 수입이 계획 지속적으로 들어오기를 원합니다. 사람들은 사랑하는 사람들과 더 많은 시간을 갖기 원합니다.
또 사람들은 본인들이 즐겨 할 수 있는 더 많은 시간을 원합니다. 새로운 곳을 찾아 여행을 한다던지 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노력에 대해 인정받기를 원합니다. 아울러 다른 사람들의 성공에 한부분이 되기를 원합니다. 당신은 어떻습니까? 사람들은 될 수록 간섭과 압박과 규제등을 받기를 원치 않으며 좀 더 많은 자유와 직장에서 더 짧은 시간을 보내기를 원합니다. 그들은 자영업을 원하면서 취미생활을 할 수 있는 자유를 원합니다. 당신은 어떻습니까?
사람들은 빚을 청산하고 신용카드의 빚을 갚아 버리고 자동차 및 주택 융자금을 다 갚아 버리기를 원합니다. 부모들은 자녀들을 좋은 학교에 보내기를 원합니다. 사람들은 세계여행을 가족, 친구들과 함께 하기를 원합니다.
그들은 자유를 갈망합니다.
당신은 무엇을 원하십니까?
당신이 원하는 것을 위해 무엇을 희생하시겠습니까?
이것은 마치 우리가 좀더 늙어 갈수록 긍정적인 미래에 대한 기대를 한다는 것이 더욱 힘든 것과 같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젊을수록 좀더 크게, 좀더 나은 삶을 기대하기가 쉬운 것 같습니다. 어떤 것도 우리를 제지할 수는 없습니다.
변화가 있었습니까? 아니면 우리는 너무 오랫동안 포기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온 것입니까? 아니면 그냥 지나치는 것입니까? 아니면 너무 오래 전에 도전해 봤던 일입니까? 아니면 잡기에는 너무 멀리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지금 우리는 우리가 할 수 있는 가능성보다는 한계성에 더욱 중점을 두어 논쟁하는 것이 아닙니까?
우리의 생산 능력에 대한 신뢰를 잃어버린 것입니까? 실패에 대한 공포가 우리 삶에 극히 현실적으로 부딪치는 것으로 되었습니까? 우리는 다른 사람의 생각에 너무 신경을 쓰는 것이 아닐까요?
우리는 너무 자기 만족을 하는 것이 아닐까요?
역사적으로 가장 많이 팔린 책에는 꿈이 없는 인간은 멸망하리라 했습니다. 정지해 있다는 것은 설 땅을 잃어버린 것입니다. 목적없이 보내는 시간, 날짜, 달수, 햇수는 낭비입니다. 이러한 시간들로 찬 우리의 인생에 결실의 열매는 없습니다.
만약 성공이 가치있는 목적이나 꿈의 점진적 실현이라 정의한다면 당신의 꿈은 무엇입니까? 왜 이 사업을 하냐고 묻는다면, 구체적으로 5년 후의 당신을 한 번 생각해 보세요. 당신의 인생은 달라질거라고 생각되십니까?
왜냐하면 당신의 미래를 이루어 나가기 위해 지금은 좀 쉽지 않은 경험을 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이지요, 앞으로 5년, 아니 10년 후에 당신은 어디에서 살고 있을까요?
그리고 어떤 크기의 집에서 살고 있을까요?
어디로 휴가를 갈까요?
어떤 종류의 차를 운전할까요?
수영장이 있을까요?
당신의 옷장 크기는?
교회나 사회 단체에 얼마나 기부할 수 있을까요?
제2의 집을 원하세요?
어느 곳에 살래요?
낚시를 위한 배는 어떤 걸로?
비행 조종술을 배우고 싶으세요?
당신이 다른 사람을 위해 일하지 않기 위해서 지금 당신은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시겠습니까? 골프는 어디서 치시겠어요?
돈 걱정 없이 백화점에서 쇼핑하고 싶지 않으세요?
갚지 못할 빚이 없다는 것을 상상해 보실 수 있으세요?
당신이 원하는 재정적인 목표, 즉 부와 꿈을 이루었을 때의 느낌은 어떨까요?
자유로워지면 느낌이 어떨까요?
만약 당신의 친구가 당신의 도움으로 경제적 자유를 갖게 되었다면?
만약 당신이 당신 인생이 완전히 바뀐 것을 알았을 때 그 느낌은?
당신에게 온 자유를 느낄 때의 그 기분은?
거기에서 오로지 몇 개의 가능성 밖에 없습니다. 당신은 무엇을 원하십니까? 신중하게 생각하십시오. 당신이 마치 구멍가게 보따리 장사 정도로 생각하신다면 당신의 보상은 그 정도 밖에 안될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자신을 믿고 신뢰한다면 당신의 상상을 초월한 보상을 받게 될 것입니다. 당신이 작은 목표를 달성하면 당신의 성공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믿음이 자랄 수 있도록 더욱 큰 목표를 선정하십시오. 당신의 꿈은 무엇입니까? 꿈을 실현하십시오!
첫 명단 작성
1. Amway 사업은 인맥사업입니다.
Amway사업이 성공한 이유는 인맥사업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당신이 몇몇 사람에게 사업설명을 하면 누군가가 사업에 가입합니다.
가입한 사람들 가운데 어떤 사람은 작게, 어떤 사람은 크게 발전시킵니다.
DD나 Diamond가 되기 위해서 사업설명회를 하는 횟수는
참석하는 사람의 질과 Prospect를 초대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에 달렸습니다.
2. 큰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여러사람에게 사업설명을 해주어야 합니다.
큰 사업을 키우기 위해서는 꾸준히 제품 및 사업설명을 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당신은 이미 알고 있는 사람들과
또 전에 알고 지내던 사람들의 이름을 작성하여야 합니다.
3. 명단 작성하는 일을 주저하지 마십시오.
어떤 사람들은 처음에 Amway 사업을 시작할 때
명단작성 하는 것을 굉장히 주저합니다.
이것은 잘못하는 것입니다.
종이에 단지 그들의 이름과 전화번호를
적어 넣는 것을 두려워 할 일이 아닙니다.
어떤 사람들은
자기의 명단은 그들의 머리속에
또는 전화번호 수첩에 다 적혀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사실 전혀 명단이 없는 것과 같습니다.
만약 당신이 도움이 필요하다고 느끼시면
Up Line에게 상의하십시오.
다음 장은 당신이 처음 사업설명을 들었을 때
주어졌던 것으로 명단작성 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당신의 후원자가 당신과 자유스럽게 대화할 수 있게 되어
도움을 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실제로 당신은 당신이 알고 있는 것보다 훨씬 많은 사람을 알고 있습니다.
4. 절대로 미리 판단하거나 명단에서 경솔하게 이름을 빼버리지.마십시오.
자주 우리는 어떤 특정 사람을 생각하며 그 사람에게는 이 사업이 안 어울린다고 생각하고, 그들은 이미 잘 살고 있다거나, 혹은 그들에게 어떤면에서 위압감을 느낍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이 사업은 모두를 위한 사업입니다. 모든 분야의 어떤 종류의 사람들이라도 성공할 수 있는 사업입니다. 둘째, 이미 잘살고 있는 사람들도 더 잘살기를 원한다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이 좀더 많은 시간의 자유와 넉넉한 수입의 보장을 마다 하겠습니까? 요점은 그들에게 사업설명을 듣게 하여 그들이 결정할 수 있도록 찬스를 주자는 것입니다. 우리가 그들 대신 결정하는 것이 아니며 만약 지금 당신이 사업설명을 안 한다면 누군가가 언젠가는 꼭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예상대상자(명단의 확장)
만약 당신이 첫 번 명단에 있는 사람에게 사업에 동참하고 그들도 사업설명을 하기 시작했다면 계속 새로운 사람을 명단에 추가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큰사업으로 키워나갈 사람은 사는 동안 이 작업을 계속해야 할 것입니다. 처음에는 (특별히 본인이 활달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면) 어색하겠지만 곧 하다보면 대화를 시작하여 (어색한 분위기를 깨트리고) 마치 새로운 친구를 만드는 것처럼 그렇게 간단하고 쉽다고 느끼게 될 것입니다. Network을 한다는 것은 전문적이거나 개인적인 접촉으로 필요한 정보와 후원과 추천을 얻을 수 있는 그런 과정을 발전시키게 해줍니다. 또 마치 예술과도 같습니다. 모든 모임이나, 교육장소나, 직장에서나, 이웃과의 파티에서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 모든 낯선 사람과 친구가 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또 다른 새로운 예상후원자를 찾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일단 당신이 예상 후원자를 찾는 일이 쉬워지면 당신이 사업설명을 하게 되는 대상명단은 절대 바닥이 나지 아니할 것이며 당신은 분명히 큰 사업을 키울 수 있게 됩니다.
1. 어떻게 예상후원자를 대할까요?
여러 가지 Up-Line이 추천하는 Tape를 들으십시요.
책을 읽으세요 Up-Line이 단계별로 추천하는 책
당신의 후원자와 같이 나가서 그들이 하는 방법을 보십시요.
Amway Function에 참석해서 매번 새로운 친구를 만드십시요. 미래에 예상고객과 만났을 때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Tape을 다른 사람들에게 빌려주기 시작하십시요.
다른 사람들이 당신이 현명하고, 똑똑하고, 열정적이며, 책임감있는 그런 사람을 사업확장을 위하여 찾고 있다고 알리십시요.
사람들에게 물어보십시요(만약 그들이 부수입을 얻기 위해 또는 자신의 자영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색다른 방법이 있다면, 받아들일 수 있는 넓은 마음의 소유자인지)
2. 예상고객을 대하는 방법
당신과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 비슷한 위치에 있거나 좀더 나은 위치에 있는 사람들을 예상 고객 명단에 추가하십시오.
모든 사람에게 이 사업이 꼭 필요하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어디를 가든지 얘기하십시오.(때와 장소를 불문하고)
모든 사람에게 진지하고 성실하게 관심을 가지십시오.
진실로 친구를 사귀려고자 하는 그런 태도로 대하십시오.
매일 하루에 한 사람씩은 새 사람을 만나도록 노력하십시오.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물어뜯지 않습니다. 더 많은 사람을 당신이 접근하면, 당신은 점점 더 그 일이 쉽게 느껴질 것입니다.
첫 번째 시도에서 실패할 것을 절대로 두려워 마십시오.
당신이 다른 사람을 위해 사업설명을 하고 있다는 자각이 확실히 올 때는 사람들에게 이야기하는 것이 쉬워 집니다.
안녕하세요 라고 인사하십시오. 그것은 마치 나는 당신을 좋아하고 당신의 친구가 되고 싶습니다. 그런 뜻입니다.
사람들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보이십시오.
칭찬해 줄 것을 찾으십시오.
당신이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공통화제를 찾으십시오. 사람들은 누구나 그들의 가족, 직업, 취미, 자신의 생각이 나(새로운 아이디어 등) 자신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고 싶어한다는 것을 늘 기억하십시오.
너무 잘난 체 아는 체하지 마십시오, 질문은 사람들에게 던지고 그들이 대답하고 얘기하도록 하십시오.
유모어나 조크하는 방법을 배우세요. 언제나 과묵한 것이 현명한 것은 아닙니다.
F(가족), Q(직업), R(취미), M(돈/message) 순서로 대화의 틀을 잡아서 얘기하십시오.
항상 명함을 가지고 다니면서 대화를 한 사람에게 주도록 하십시오(무선 호출 및 핸드폰 번호를 넣으시면 더 좋습니다.)
누군가에게 사업설명을 하기 위해 초대하는 접근방법
디스트리뷰터가 예상고객명단을 만든 후에는 예상고객들에게 사업설명을 하기위해 초대하는 일이 다음순서이다. 몇 가지 다른 방법이 있을 수 있다.
전화를 하거나 만나서 홈미팅에 참가하게 한다.
전화를 하거나 만나서 오픈미팅에 초대한다.
전화를 하거나 만나서 일대일로 만나기 위한 약속을 만든다
자신감을 갖자(불안감을 극복하자)
이것은 이 사업을 시작하는 새로운 디스트리뷰터로서 가장 불편해하는 것들중의 하나일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예상고객한테 전화를 하거나 약속을 받아내는 일에 익숙해 있지 않다. 그들이 암웨이 사업을 해나가는 것에 대해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할지, 거절당하면 등의 불확실한 점들에 대해 불안해 한다. 이러한 점들은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 누구나 느끼는 점이다. 암웨이 사업과 당신 자신에 대한 믿음이 증가함에 따라 초대하는 일이 점점 쉬워질 것이다.
자신이 없다면 우리는 당신이 후원자나 상위후원자들에게 당신이 초대하려는 사람들을 대신해서 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을 권한다. 일반적으로 몇번 초대하는 일을 한후에는 그일이 점점 더 쉬워질 것이다. 만일 당신의 명단에 있는 사람들을 초대하지 않는다면 조만간 어느 누군가가 꼭 그일을 하게 될 것을 기억하라. 당신이 당신사업을 그들이 이해하는 것이 당신보다 그들 자신에 도움을 주는 일이라 생각한다면 초대하는 일이 쉬워질 것이다.
초대할 때 해야 할 점과 안해야 될 점
빨리 끝낼 것(2분정도)
열성을 보일 것
당신이 사업확장 한다는 것을 말할 것
호기심을 유발할 것
밤시간을 비워놓을 것
촉박감을 줄 것
느긋하게 할 것("제가 어떤 약속이나 개런티는 못드립니다.")
초대하는 사람의 숫자를 참석할 사람의 두배로 잡을 것
여유를 갖고 재미있게 할 것
질문에 대해 질문으로 답할 것
배우자의 동참을 요청할 것
반드시 대화를 주도할 것
암웨이라는 것을 먼저 말하지 말 것
이 시점에서 물건이나 판매에 대하여 말하지 말 것
"사업기회"라는 말을 쓰지 말고 "사업"이라 할 것
"네트워크 마케팅"이라 하지 말고 "네트워크"라고 할 것
"미팅"이라는 말을 쓰지 말고 "함께 모임"이라 할 것
"제 처와 제가 사업을 시작했습니다."라고 말하지 말 것
전화로 너무 많은 이야기를 해주지 말 것
사람들한테 전화하는 것을 망설이지 말 것
팔지말고 그들의 흥미에 대해 관심을 둘 것
"부업으로 할 수 있는 작은 사업이다"라고 하지 말 것
파트타임 혹은 여가시간이라는 말을 쓰지 말 것
당황하지 말고 침착할 것
우리가 호기심유발 접근방법을 추천하는 이유!
"암웨이"라고 말하는 그 자체는 전혀 잘못된 것이 아니지만, 물어오지 않는데도 전화상으로 그러한 정보를 자진해서 이야기하는 실수를 할 수 있다.
주요목적은 호기심을 불러 일으키고 예상고객이 마음의 문을 열고 사업설명을 들을 수 있게 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라. 대개는 당신이 당신의 예상고객들에게 너무 많은 말을 해주거나 "암웨이 입니다"라고 말한다면 호기심유발을 불러일으킬 수 없을뿐더러 급한 것 같이 하려고 했던 의도 역시 사라지게 된다. 예상고객들은 그러면 대개의 경우 관심이 없다고 말할 것이다. ("암웨이"에 대해 그릇된 인식 때문에) 혹은 나중으로 돌리거나 미루게 된다. 급하거나 사업에 대한 호기심이 사라졌기 때문에 우리가 암웨이 혹은 네트워크 마케팅 개념이 부러워서인가? 아니다! 전혀 그런 것은 아니다.
그러나 모든 빈틈없는 사업인들은 사업내용에 대해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과 자세한 내용을 사업에 참여하기 위해 지적인 결정을 내리기전에 본인들이 직접 알아보려 한다는 것을 이해한다. (전화상이 아니고) 그러므로 예상고객들에게 모든 것을 설명해 줄 수 있기전까지는 그들에게 자세한 내용을 말하는 것을 피하라. 과거 오래동안 "암웨이"라는 말 자체에 대해 잘못된 편견을 가진 많은 사람이 있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어야 한다. 그중에 몇가지를 요약하면...
암웨이는 가가호호 방문판매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그저 비누라고 생각한다.
당신의 친구를 이용해 버리는 피라미드 상술쯤으로 생각한다.
암웨이에 가입했다가 2주만에 그만둔 누군가를 알고 있다.
그들의 가족들이나 친구들중에 3-4년전에 암웨이를 했던 사람이 있다.
그들 자신이 암웨이 가입했던 적이 있으나 지금과 같이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 없었기 때문에 그들과 사업이 맞지 않았다.
판매만 강조하는 조직에 속해있던 적이 있다.
예전에 다른 다단계 판매회사나 피라미드에 가입했다가 손해본 적이 있다. 그들의 차고에는 아직도 그때 샀다가 팔지 못한 물건이 아직 쌓여 있거나 금전적인 손해를 봤기 때문에 암웨이도 그런 형태의 사업쯤으로 생각한다.
암웨이 사업을 하는 누군가를 알고 있는데 그 사람을 싫어했거나 존경하지 않는다.
암웨이 사업을 그만둔 사람이 어떤식으로든 암웨이에 대해서 나쁘게 이야기하는 것을 방송 매개체를 통해 본 적 이 있다.
여러 가지 이유로 그릇된 인식이 존재한다. 그러나 그러한 그릇된 인식들을 가지고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전체적인 사업설명을 본적이 없다는 것을 기억한다. 사실은 우리나라와 세계도처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업설명을 들어본적이 없다. 그저 조금씩 주워들은 것이다. 이러한 이유와 또다른 많은 이유로 우리는 호기심유발 접근방식을 사용하라고 권한다. 그렇지만 사람들을 속여서는 안된다. 결코 암웨이가 아니라고 부인하지 말라. 누군가가 "암웨이가 아닙니까?"하고 묻는다면 "아닙니다"라고 해서는 안된다. 절대 저녁식사나 파티초대로 사람들을 오게 한 후 느닷없이 사업설명을 해서도 안된다. 혹은 알고 지내던 사람들이 암웨이 사업을 볼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한다.
접근방식과 스크립트에 대한 몇가지 조언
누군가를 미팅에 초대하거나 그들을 만나기 위해 약속을 하기 위한 몇가지 다른 방법들이 있다. 당신의 접근방식은 친한 친구나 친지에게 얘기하는 것과 안면이 있는 사람 혹은 새로 만난 사람들에 따라 틀려진다. 또한 그 사람을 집으로 초대하거나 오픈미팅 혹은 일대일로 하기 위한 약속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당신이 틀에 짜인 대본을 만들든가 그렇지 않으면 당신의 후원자나 혹은 상위후원자가 사용하는 것을 권한다.
당신 생각에는 전화로 이미 쓰여진 대본을 읽는다는 것이 판에 박힌 접근방식이라 생각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모든 TV나 영화대본 역시 미리 리허설을 한다는 점을 기억하라. 대본을 이용하는 전문직 배우들은 그들이 묘사하는 인물보다도 더 실제감있게 하기도 한다. 그들은 타이핑된 글을 생동감있게 할 수 있다. 대본을 이용하는 장점은 당신이 말하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 생각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그대신 당신이 사용하는 말이나 예상고객이 하는 말에 대해서 집중할 수 있다. 물론 틀에 짜인 그대로 따라서 하라는 말은 아니다. 그저 당신이 편한 말로 하되 옆으로 빠지지 말라. 대본을 쓸 때 중요한 것은 자연스럽게 대화하듯 쓰는 것이다. 되도록 줄인 말을 사용하여
초대하거나 전화걸 때 일반적으로 쓰는 방식
편하게 하라(간단한 대화)
사업에 대해 말하기전에 모든 전화통화나 초대시에 간단한 대화로 실마리를 풀어나가는 것이 당연하며 당신하고 그들 관계에 적당한 대화를 사용하라. 만일 예상고객이 친구나 친지이면 평상시 당신하고 대화하는 내용에 대해 이야기하라.
만일 예상고객이 최근에 만났던 사람이라면 당신하고 만났던 때에 대해 이야기하며 그들의 기억을 상기시킨다.
어느 경우이든 되도록 빨리 끝내는 것이 좋다. 너무 옆으로 맴도는 것은 좋지 않다. 전화통화나 초대한 본론으로 들어가라. 대개 사람들은 몇분 정도의 이야기를 할 시간은 있다는 것을 알라. 자주 기회있을 때마다 칭찬하라.
예를 들자면 :
친구나 친지의 경우 - "안녕하세요. 김선생님. 저는 --입니다. 어떻게 지내십니까? (가족들, 부인, 애들, 직장등등)은 잘있죠?"
아는 사람이나 처음 접촉하는 사람의 경우 - "안녕하세요. 이선생님. 저는 --입니다.-- 서 만났었죠. 그동안 어떻게 지내셨습니까? 몇분정도 시간이 있습니까?
전화드린 이유를 말씀드리자면 처음 당신을 만났을 때 당신의 마음씨와 일을 해결해 나가시는 방법에 깊은 감명을 받았습니다. 야망이 있고 인생의 앞을 보고 가시는 분으로 생각이 됐었는데 그렇죠?"
다운라인 누구를 위해 전화를 걸어주는 경우 - "박여사님. 제 이름은 --입니다. 저희가 만난적은 없지만 --라는 친구를 우리둘다 알고 있죠. 오여사께서 말씀하시기를 가끔 당신하고 골프도 같이 치신다고 하던데....(같은 교회에 나가고, 동창이었고, 같이 일했던 적이 있다 등등) 전화를 드린 것은 다름이 아니라"
왜 전화를 하는지에 대해 설명하라.
간단한 대화로 시작해서 본론으로 들어가기 까지를 되도록 빨리 하도록 권유한다. 대체적으로 당신이 사업을 확장중이라는 것을 상대방에게 알리도록 한다.
그러나 거의 대개의 경우 전화로 너무 자세한 이야기를 한다는 것 자체가 실수이다. 예상고객의 사업설명을 듣게 하기 위해서는 호기심을 불러일으켜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라.
초대를 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 다른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당신이 가장 편한 방식을 사용하는 것을 권한다. 이 시점에서는 당신이 누구하고 대화하느냐에 따라 어떻게 말을 하는 것도 다를 수 있다. 여기 몇가지 적어보면
이미 씨를 뿌려놓았던 친구나 친지의 경우 - "최박사님. 제가 알아보고 있었던 새로운 사업에 대해 기억하십니까? 자세히 알아보니까 정말로 다 좋은 것 같아요. 수익성도 좋고요. 저는 이 사업에 참여하려고 하는데 최박사님 당신도 같이 동참하리라 믿습니다."
친구나 친지일 경우 - "Mr.강. 제가 우연히 아주 흥미로운 사업개념을 접하게 됐는데요. 함께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고 싶어서요. 스케줄이 어떻게 되시는지요? 저는 --시에 시간을 낼 수 있는데요."
친구나 친지일 경우 - "돌이 엄마, 제가 새로운 사업에 손을 댔는데 도움이 좀 필요합니다. 함께 만나 이야기하고 싶은데 언제가 가장 좋겠습니까?"
친구나 친지일 경우 - "진실씨, 제가 새로운 사업에 모험을 걸고 있습니다. 제가 언제나 당신 의견을 존중해 온 것처럼, 이번에도 당신의 견해를 좀 듣고 싶습니다. 자세한 사항들을 보여드리고 싶은데 언제가 좋을까요?"
어느 정도의 친분이 있는 경우 - "김사장님, 여러분의 사업주들과 제가 함께 사업에 착수했습니다. 우리가 하는 사업은 수많은 우수 회사들과 함께 유통관계를 나누는 일인데 몇가지 예를 들면 MCI(장거리 전화국), Coca Cola, Good Year(타이어 Co.) 그리고 Canon(사진기 및 전자제품회사)등 입니다. 이 사업이 활기를 띄고 있으며 우리가 함께 열심히 일할 자질을 갖춘 사람들을 찾고 있습니다. 김사장께서 빈틈없이 분별이 있으신 분으로 여겨지고 우리 사업의 일원으로 일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되는데요." ("제 생각엔 당신이 우리 프로그램에 적격자이십니다.")
어느 정도의 친분이 있는 경우 - "이 선생님, 제가 전에 말씀드렸는지 모르겠는데요. 저는 현재 제 자신의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제가 월등히 수익성을 확보하고 있는 여러 지역으로 확대하고 있는 몇분의 자질있으신 분들을 수소문중인데요. 이선생님! 당신은 야망있는 분으로 느껴지는데요. 제 판단이 옳은가요...?"
어느 정도의 친분이 있는 경우 - "박선생님, 잠깐 제 이야기좀 들어보세요. 지금 당장에 무엇을 약속할 수는 없습니다만, 제가 아주 흥미진진한 사업에 발을 들여놓았고 당신이 저와 저의 동료들이 함께 일하면서 보람있게 돈을 벌수 있는 분으로 느껴져서요. 전화로 자세한 내용들을 이야기할 시간이 없습니다만 함께 만나서(또는 제가 있는 곳으로 초대하고 싶은데요) 우리가 하고 있는 일을 보여드리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안면이 있거나 서먹한 관계일 경우 - "장선생님, 우리가 만난지 얼마 안되어 서로 잘 모르는 사이라서 막연한 추측이긴 하지만, 장선생님께서는 상당히 인상적인 분이셨습니다. 당신의 태도가 아주 맘에 들더군요(아니면 인상적인 다른 면들에 대해서) 장선생님, 제가 제 나름대로의 사업을 하고 있음을(또는 제가 여러분의 사업주들과 계약을 맺고 몇분의 자질있으신 분들과 함께 사업을 확장할 것이라는 사실을)말씀드렸던가요?" 대답을 들으십시오. "아! 네, 우리가 현재 사업을 확장하는 단계에 있거니와 우리가 하는 사업 계획에 적합한 몇 분을 찾고 있습니다."
직접 모르고 소개받은 사람에게 전화할 경우 - "안녕하세요. --씨. 저는 --인데요. 우리가 서로 만난적은 없습니다만 오박사님을 통해서 선생님을 알게 되었습니다. 오박사님과 같은 교회에 다니신다구요." 대답을 들으십시오. "아, 그렇군요. 제가 전화드린 이유는 오박사님과 저는 사업을 함께하는 동료이며 우리가 사업확장을 위해서 사업파트너를 더 찾고 있거든요. 오박사님 말씀이 선생님께서 우리가 찾고자 하는 적격자시라고 해서요."
소개를 통해 아는 사람에게 전화할 경우 - " --씨, 안녕하세요. 저는 이선생과 제가 미국내에서 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 하는 사업에 일원이 되어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하는 일은 몇백개의 외국 회사들이 몇천가지의 제품들과 서비스들을 유통시키고 있는데, 예를 들자면 MCI, COCA COLA, FIRESTONE, SYLVANIA등입니다. 우리가 이 지역에서도 사업을 확장시키고 있으며 함께 일하실 몇몇 핵심 요원들을 찾고 있습니다. 씨, 이선생께서 추천하시면서 선생님이 아주 사리판단이 분명하시고 자질을 갖추신 분이며 우리 팀과 아주 멋있게 일하실 분이라고 하십니다."
소개를 통해 아시는 분에게 전화할 경우 - "--씨, 안녕하세요. Mr.장과 얼마전에 저와 이 지역에서 여러명의 다른 사업주들이 하는 'Network Distribution Venture' 네트워크 사업에 개입하셨습니다. 우리가 현재 확장 일로에 있어서 이일을 위해서 적격자가 없을까하고 Mr.장에게 물어보았더니, 선생님께 전화 한번 해보라고 하셔서요."
직접적인 소개의 방법 - "Miss 리! 제가 Amway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을 하고 있는데 알고 계신지요." "네" "Amway 사업에 대해 아는 것 있으십니까? 이 사업이 어떻게 운영되는지에 대해 익숙하신지요?" (대답을 들으십시오) "제가 현재 이 사업을 확장 시키고 있으며 혹시 Miss리께서 함께 자리를 마련하여 이야기 나누실 의향이 있으신가 해서요. 그리고 Amway 사업의 전반적인 면들에 대해서 관심이 있으신가 해서 전화드렸습니다. Miss리 쪽으로나 제쪽으로나 어떤 의무조건 같은 건 전혀 없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TAKE-AWAY 방식 자세를 분명히 할 것
항상 염두해 두어야 할 사항은 상대방들이 당신이 그들을 필요로 한다거나 모집한다거나 혹은 이용한다거나 하는 등의 인상을 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상대방들이 올바른 인상을 받도록 여러분들이 소개시 사용할 수 있는 몇가지 예를 들어봅니다.
"Mr.리. 보세요. 제가 당장에 어떤 약속을 드릴 수는 없습니다. 이 시점에서 우리가 얼마나 서로 이해되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유일한 방법은 우리가 서로 마주 앉아서 이야기를 나누고 하나하나 생각해보는 일입니다."
"저는 우리가 당신을 위해서 어떤 것을 제공할 수 있을지 여부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가 만난지 알마 안되었고"
"...서로 아직 만나본 적이 없고"
"...우리가 함께 일하는데 있어서는 마음이 통하는 것이 중요하거니와 저는 우리가 함께 일할 수 있다 혹은 없다고 자신 할 수 없기 때문에"
"Mr.리, 우리는 현재 여러 사람들에게 이야기하고 있는 이 중에서 몇 사람들만 함께 일할 사람들로 선택할 예정이어서, 이일은 우리 서로 간에 단지 탐험적인 단계입니다."
"Mr.김, 솔직히 말씀드립니다. 지금의 우리의 대화는 단지 탐험적일 뿐입니다. 제가 당장에 무엇인가를 약속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제가 하고자 하는 일은 당신과 함께 만나 커피라도 한 잔 나누면서 이야기해 보자는 것입니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관심의 여부를 확인한다.(적격자인가를 판단하라)
함께 일할 후보자를 찾는 일에 있어 중요한 사실은 상대방이 "무엇인가를 찾고 있는가"와 열린 마음으로 대하는가로 적격자를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상대방이 현재의 상태에 만족해하거나, 폐쇄적인 태도를 취하거나, 부정적인 류의 사람이라면, 당신은 당신의 시간이든 그들의 시간이든 낭비하지 않는 것이 상책입니다.
상대방이 적격자인가 아닌가를 알아내기 위해서는 몇가지 진술들과 그들의 대답을 들어보십시오.
특정한 상대자와 계속해서 시간을 보낼 것인지 아닌지는 그들이 어떻게 반응을 보이는가에 따라 결정하십시오.
이러한 물음들에 대해 대부분의 경우 "네"아니면 "아마도", "상황에 따라서" 혹은 "자신이 안섭니다"등으로 대답할 것입니다. 상대방이 "네"라 대답할 경우에 당신은 다시 한번 당신의 입장을 밝히고 시작해 보셔도 좋겠습니다.
몇가지 자격심사를 위한 질문을 나열해 보면
"Mr.박, 몇가지 물어봐도 되겠습니까? 당신이 현재 벌고 있는 수입과 별도의 수입을 얻을 수 있는 여러 다른 방법들에 접하게 되실 때 마음이 열려지십니까?"
"이 사장님! 당신은 사업 및 다른 방법으로 수입을 올릴 수 있는 일에 대해 눈을 돌려보신 적이 있으십니까? 아니면 현재 상황에 만족하십니까?"
"Miss.오, 당신은 현재의 직업(혹은 사업) 이외의 수입을 늘일 수 있는 길을 모색하고 계십니까?"
약속을 굳게 세워라.
상대방의 관심의 여부를 확인한 후에는 약속을 함으로써 시초작업을 마무리 하십시오. 상대방의 시간일정이 자유스럽고 약속을 지킬 수 있는가를 확인하십시오.
바람직한 방법은 두 번의 기회를 제공하고 언제나 그들에게 무엇이 더 좋을지를 물어보십시오. 약속은 가정 혹은 간략한 개요를 위한 것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초대할 경우를 참조하십시오)
약속을 하실 때, 상대방이 배우자와 함께 나오실 수 있도록 이해시키십시오. 필요하시면 약속 장소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십시오.
기억할 사항은, 약속을 하실 때 가능하면 확고히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나오지 않거나" 취소등의 경험을 할 것입니다. "아마도", "한번 보겠다" 또는 "해보겠다"와 같은 대답은 보통 "아닙니다"와 동등합니다.
이 정도의 불충실한 대답을 듣고서는 약속을 하지 않는 것이 더 낫습니다. 상대방들이 예기치 않은 일이 일어나지 않는한 틀림없이 약속장소에 나타날것에 동의하게끔 하십시오. 혹은 상대방들에게 무슨일이 일어나면 빠른 시간내에 당신에게 알리게끔 하십시오. 만약에 초대와 약속시간 사이에 2,3일 이상 더 남아있는 경우엔, 약속 전날밤(또는 약속시간 얼마전에)전화로 약속을 재확인하고 정확한 장소 및 시간을 다시 알려주십시오. 몇가지 예를 들어봅시다.
"김 선생님, 제가 바라기는 다음주 중이든 언제든 함께 만나고 싶습니다. 당신의 계획은 어떠한지요? 저는 화요일과 목요일 저녁시간이 비어 있는데 어느날이든 괜찮으시겠습니까? 좋습니다! 그런데, 부인도 우리와 함께 하시길 원합니다.
김성생님, 당신이 부인의 의사를 가능한한 소중히 여기실 줄 믿습니다. 게다가 저도 제 집사람과 함께 나올 것이고 두 부인께서 만나실 기회도 제공해드리고 싶습니다.
좋습니다! 화요일 밤으로 하지요. 8:00시 괜찮으십니까?" (필요하면 약속장소에 대해 상세히 설명해 주십시오) "김선생님, 마지막으로 한가지 더 말씀드리겠습니다.
예상밖의 일이 혹시 일어나면 곧바로 전에게 연락해주십시오. 약속을 반드시 지키실 분으로 믿습니다. 그렇죠? 네! 그럼 화요일에 만나뵙겠습니다."
"김선생님! 저는 목요일 밤 8시에 시간을 낼수 있는데. 어떠세요?
좋습니다. 그런데, 제 집사람도 함께 나올 예정인데 부인께서도 가능하시겠지요.
가능한한 두 부인이 만날 기회를 갖기를 원합니다.!" (필요하면 약속장소에 대해 알려주십시오) 김선생님, 한가지 더 말씀드릴 일은, 이 일에 대해 여러 다른 사람들도 관심이 있으신데, 완전히 예기치 않던 일이 일어나지 않는한 약속이 어겨지지 않기를 바랍니다. 어떤 이유로든 무슨 일이 생기면, 곧바로 저에게 알려주십시오.
제가 고려하고 있는 분들 중의 누군가가 그날 저녁 시간에 약속을 할 수 있게 말입니다. 별다른 일이 없는한, 목요일 밤에 만납시다. 8시 괜찮으시죠?
네! 그럼 만날 것을 기대하며 그때 뵙시다."
"김선생님, 목요일 저녁시간에 계획이 있으십니까?
좋습니다. 저의 상위격에 계시는 동료 한분이 이곳에 오셔서 설명회를 갖을 예정이라 초대하고 싶어서요. 8:00정각에 시작할 예정입니다." (필요하면 약속장소를 말씀해 주십시오) "김선생님, 그런데 부인께서도 동참하시길 기대합니다. 아마도 가능한한 부인의 견해를 필요로 하실 겁니다. 더군다나 제 집사람도 함께 할 겁니다.
좋습니다! 김선생님 마지막으로 부탁드립니다. 저와 함께 사업하시는 동료분의 시간이 아주 귀중하기 때문에 이 약속을 꼭 지켜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만약에 확실히 약속여부를 말씀하실 수 없으시다면, 제가 염두에 두고 있는 다른 분을 초대할 수 있게 말입니다. 여기에 꼭 나오시지요? 좋습니다! 만약에 불행하게도 어떤 일이 생기면,
저에게 즉시 연락해 주십시오. 그래야 저도 다른 계획을 세울 수 있을 거 같아서요. 네? 좋습니다! 그럼 만날 것을 기대합니다. 목요일 8시 정각에 만납시다."
몇가지 본보기 대사
앞장에서는 전화나 초청시 담아야 할 요소들에 대해서 다양한 예를 들어보았는데, 이번에는 좀더 전체적인 초청내용에 대해 몇가지 예들을 들어본다
Example 1 (친한 친구나 친지일 경우)
"안녕하세요. 이선생님 저는 --입니다. 가족들은 다 어떻게 지내세요?"
(부인, 직장 등등에 대해 - 간단히 물어보십시오)
"그런데 이선생님, 지금은 별로 시간이 없는데요. 부인과 함께 오늘밤에 집에 계신가요(내일 밤, -밤)?
아, 그러세요? 참 잘됐군요! 아주 흥미진진한 일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이 있는데 잠시 들려도 좋을까요?(아니면, 친구와 함께 들려도 좋을까요?) 지금은 시간이 없어서 만나서 말씀드리겠습니다. 8시 정도에 괜찮을까요? 좋군요. 그럼 그때 만납시다."
Example 2 (안면이 있거나 서먹한 관계일 경우)
"이선생님, 안녕하세요. 저는 -입니다." (간단한 인사로)
"이선생님, 제가 전화를 드린 이유를 말씀드리자면, 제가 여러 사업동료들과 네트워크를 하고 있는데 현재 확장의 선상에 있습니다. 제가 지난번 만나뵈었을 때, 아주 인상적이셨습니다.
우리가 생각하기에 이선생님께서 저희들의 프로그램에 아주 적격자이실 듯해서요. 이선생님, 질문하나해도 괜찮겠습니까? 새로운 사업모색에 마음이 열려계신가요, 아니면 현재 상황에 만족하십니까?" (대답을 잠시 기다리십시오)
"저도 이선생님께서 그렇게 대답해주시길 기대했었습니다. 하지만 이 시점에서 어떤 약속을 드릴 수는 없습니다. 이일을 우리 서로간에 순전히 탐험적인 것입니다.
제가 하고 싶은 것은 우선 다음주 내에 만나뵙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선생님의 계획은 어떠신가요? 저는 화요일과 목요일 저녁 시간이 비는데요. 양일중 어느날도 괜찮습니까? 좋습니다! 그런데, 부인도 함께 자리하셨으면 하는데요. 아마도 가능한대로 부인 의사를 원하실 겁니다. 저도 제 집사람과 함께 할 것입니다.
두 부인께서 만날 기회로도 좋구요. 네! 그럼 화요일 밤, 8시로 하지요?" (약속장소에 대해 자세히 말씀해 주십시오) "이선생님! 마지막으로 한가지 더 말씀드리는데요. 만약에 어떤 일이 일어나서 계획을 변경시켜야 한다면, 제게 곧바로 연락주십시오. 네? 약속을 반드시 지키시는 분이라 여겨지는데요. 그렇죠? 네! 화요일에 만납시다."
Example 3 (안면이 있거나 생소한 관계인 경우)
"안녕하세요. 이선생님, --입니다. --에서 만나뵈었습니다. 어떻게 지내셨습니까? 시간좀 있나요? 전화드린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몇분의 성공적인 사업가들과 함께 일하고 있으며 우리가 하는 일은 미국내에서 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 400여개가 넘는 우수 회사들의 상품으로 시장 확보에 나섰습니다. (예를 들면 MCI, COCA COLA, GOOD YEAR, FIRESTONE, SYLVANIA, VISA등입니다.)
우리가 몇분의 핵심 인물들, 수입을 올릴 수 있는 다른 방도에 대해 적극적이신 분들을 찾고 있습니다. 이선생님, 서먹한 일이긴 하지만, 별도의 수입을 얻을 수 있는 일에 대해 마음이 열려있으신가요, 아니면 현재 자신의 형편에 만족하신가요?" (대답을 기다리십시오) "좋습니다. 이선생님, 어떤 것도 약속할 수는 없고 또 서로가 서로에게 연결점이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제가 전화로 상세한 점들에 대해서 말씀드릴 수가 없으나 함께 만나서 (이쪽으로 오셔도 좋고) 우리가 하는 일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고 싶습니다. 계획이 어떠신지요? 저는 화요일이나 목요일 저녁에 시간을 낼 수 있는데요. 어느날이든 괜찮으신가요? 8시경이 어떨까요? 좋습니다!" (배우자도 함께 초청하고, 약속장소 및 약속시간에 대해 확고히 하십시오)
Example 4 (다른 사람을 통해 아는 사람일 경우)
"안녕하세요. 이선생님! --입니다. 우리 서로 만난적은 없습니다만 제가 --의 친구입니다. 시간좀 있으신가요? 네! 제가 전화드린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씨와 제가 미국내에서 국제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아주 독특한 사업에 관련되어 있습니다.
저희가 하는 일은 400여 회사들과 매주체들의 수천가지 상품 및 서비스들을 보급하는 것인데, 몇가지 예를 들자면 MIZ, COCA COLA, FIRESTONE, VISA등입니다. 제가 전화를 드린 이유는 저희가 현재 사업확장의 일로에서 함께 일하실 몇분의 적격자들을 찾고 있고, 이선생님께서 아주 높이 추천되셨기 때문입니다.
서먹한 질문일수도 있겠으나, 별도의 수입원을 갖는 일에 대해 공개적이신가요, 아니면 현재의 상황에 적당히 만족하십니까?" (대답을 기다리십시오) "아, 좋습니다! 그런데 이 시점에서 어떤것도 약속드릴 수가 없습니다.
여러 다른분들에게도 말씀드리는 중이고 전화로 자세한 사항을 다 말씀드릴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조우씨와 만나서 (이쪽으로 나오셔도 좋고) 저희가 하는 일에 대해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주중계획이 어떠신가요? 저희는 화요일과 목요일 밤에 시간을 낼 수 있는데요. 아무날이라도 괜찮으신가요?
아, 네! 그럼 8시가 어떨까요? 좋습니다!" (배우자도 함께 초청하고, 약속장소 및 약속에 대해 재확인하십시오)
사람들이 "그게 무엇입니까?" 혹은 "무슨 일을 하십니까?"하고
물을 때 어떻게 대답 할 것인가?
무엇보다도, 준비하십시오. 주춤거릴 시간이 없습니다. 대답이 금방 혀로부터 굴러나오게 말입니다. 무엇을 말할 것인지 안할 것인지는 알고 계십니다. 연습하십시오. 자연스러운 것이 되어야 합니다. 둘째로, 그러한 질문들에 문제가 없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그러한 질문들은 상대방이 호기심이 있음을 최소한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거 암웨이 입니까?"라는 질문을 받는데
무엇이라고 대답할까요?
만일 당신에게 주어진 조언대로 따라가면 이러한 질문은 자주 듣게 되지 않을 것입니다. "이거 암웨이 입니까?"라는 질문은 치명적은 아니지만 대개 준비의 부족이나 자신감의 결핍이기가 쉽습니다. 이러한 질문을 자주 받으면 Upline의 조언을 구하십시오. 그러나 이러한 질문을 받으면 2가지 방법으로 대답할 수 있습니다.
1. 직접 접근방식으로
"예. 그렇습니다." 라고 대답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대답을 한 뒤 즉시 아래와 같이 질문을 하십시오.
"암웨이에 대해 무엇을 알고 계십니까? 사업설명이나 이 사업을 해보신적이 있습니까?" 이 질문의 목적은 그들이 무엇을 알고 있나를 알아내는 것입니다. 그들의 대답을 들어본 후에 대개 아래와 같은 형식으로 대답하면 됩니다. "그렇게 말씀하리라고 생각했습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것과 (귀하)께서 말하는 것은 마치 밤과 낮의 차이가 있습니다.
제가 (귀하)께 (귀하)께서 말씀하시는 사업에 가입하고자 말씀을 드리려는게 아니라 제가 하는 사업을 보여드리고자 하는 것입니다." 또는, 그들의 이 사업에 대한 이해를 더 넓혀드릴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말씀하시리라 생각했습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것과 (귀하)께서 말하는 것은 마치 밤과 낮의 차이가 있습니다.
우리는 암웨이 디스트리뷰터지만 우리는 또한 700가지 이상의 상품들과 서비스를 400여 회사로부터 판매하고 있습니다. (귀하)께서 한번 가봐서 제가 하는 사업을 완전히 이해하시도록 설명해 드리고 싶습니다." 2. 그들의 호기심을 유지시키기 위해 아래와 같이 대답을 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은 전화로 자세하게 설명을 드릴수가 없습니다. 직접 만나서 제가 하는 것이 무엇인지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2. 그들의 호기심을 유지시키기 위해 아래와 같이 대답을 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은 전화로 자세하게 설명을 드릴수가 없습니다. 직접 만나서 제가 하는 것이 무엇인지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개인초청
처음 예상고객과 만나서는 (사업설명을 보기전), 간단히 설명을 해주고 사업설명을 들을수 있는 시간 약속을 만들어 줍니다.
1. 편안한 분위기를 만듭니다.
간단한 대화로 시작합니다.
공통된 점을 찾으십시오 - 예상고객의 집에 대한 좋은말, 가족 및 직업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아주 짧은 시간동안)
그 다음에 사업설명에 들어갑니다. 아래의 말들은 해두고 시작하십시오. "어떠한 약속은 하지 않습니다."
"몇분밖에 시간이 없습니다."
"지금은 그저 서로의 가능성을 보는것입니다." "지금 현재 몇몇 사람들과 이야기를 하고 있는 중입니다."
2. 사업에 대한 전체적인 설명
"지금은 전화로 자세하게 설명을 드릴수가 없습니다. 직접 만나서 제가 하는 것이 무엇인지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예상고객에게 짧은 전체적인 설명을 해줍니다.
"제가 먼저 말씀드렸듯이 저는 성공적으로 판매 및 디스트리뷰션 사업을 하는 팀들과 같이 일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 이 시간에는 모든 것을 상세하게 설명을 해 드릴 수는 없지만 짧은 전체적인 설명은 해 드릴수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와 계약을 맺은 회사들을 통해 국내 및 국제적으로 상품 및 서비스로 다단계 마케팅으로 디스트리뷰터할 사람들을 찾고 있습니다."
3. 당당하게 자세를 지킬 것
(1) 개시서술
지금 이시간에는 질문을 받지 않겠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다음시간에 들으실 수 있습니다. 지금 이 시간은 (귀하)씨를 좀더 알고 (귀하)씨에게 몇가지 질문을 하려고 합니다.
(2) 질문견본
- "왜 지금 만나시려고 결정하셨습니까?"
- "사람들과 같이 일하는 것을 좋아하십니까?"
- "사업을 직접해보신 적이 있으십니까?"
- "사업에 일주일에 6,8시간 투자할 시간이 있으십니까?
4. 종결/시간약속 (시계를 쳐다보면서)
"더 자세히 들어가기전에 지속적인 수입과 시간의 복합에 대해 관심이 있으십니까? 좋습니다. 그러면 다음 단계는 저의 사업동료들과 개인 사업미팅에 참석하셔서 더 자세한 설명을 듣는 것입니다.
(달력은 이때 펴보십시오) (귀하)씨 -월 -일 -시에 시간을 비워둘 수 있습니까? 미팅은 -시에 시작해서 -시에 끝납니다. (명함을 꺼내서 장소와 날짜 및 시간을 뒤에다 적어서 줍니다) 남편/부인과 같이 보실수 있으시겠습니까?"
'[ 암웨이 ] > WWDB-K 시스템'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 Core (0) | 2018.03.14 |
---|---|
암웨이 복제기법 - 8 core (0) | 2018.03.14 |
암웨이로의 유혹 '너트와 볼트' (0) | 2018.03.14 |
암웨이 복제기법-FORM (0) | 2018.03.14 |
wwdb-K의 용어정의 (0) | 2018.03.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