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Show The Plan(STP : 사업설명)
1. 사업설명의 목적 사업설명(Show The Plan, STP)은 마케팅 플랜을 이용하여 어떻게
자신의 꿈과 목표를 달성해 나갈 수 있는가를 보여주는 것이며, 이를 통해 이 사업을 제대로 이해시키고
이 사업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 내는 것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사업설명 후 이해를 돕기 위한 추가 정보자료(책, 테이프, 기타 자료 등)를 제공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입니다.
2. STP의 중요성
(1)
사업성장의 KEY는 STP입니다.
그룹의 매출 규모가 구성원 각자의 제품 애용 폭으로 결정된다면, 네트워크의 성장
속도는 사업설명횟수로 결정됩니다. 그러므로 사업설명은 사업성장의 가장 중요한 기초이자 열쇠입니다.
(2)
본인이 사업설명을 할 수 있을 때 많은 장점이 있게 됩니다.
·자신의 본격적인 성장은 도움 받고 있을 때가 아니라, 남을 제대로 도와줄 수 있을 때
비로소 가능하며, 남(다운 라인)을 도울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방법이 STP입니다.
·STP를 할 수 있어야 전천후 사업이 가능합니다. (필요 시 스폰서, 업라인, 시스템 상의 스케줄과 무관하게, 시간,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자신의 스케줄로 사업을 전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STP를 할 수 있으면 후원 시 현실점검이나 FOLLOW-UP도 잘 할 수 있게 됩니다.
·사업설명 시 가장 동기 부여되는 사람은 바로 자기 자신입니다. 남에게 들려줄 경우 가장
먼저 듣는 사람은 바로 자기 자신이기 때문입니다.
3. STP 준비요령: “철저히 준비하고, 충분히 연습하고, 즉각 실시하라.”
(1)
철저히 제대로 준비하십시오.
·사업설명 준비는 3%부터 시작하십시오. STP를 5회 이상 들었다면 준비된 것입니다.
·우선 다양한 리더의 STP를 많이 들으십시오.
·자신이 설명하기 위해 정리한다는 마음으로 STP를 들으십시오.(단순한 이해가 아닌, 제대로 알리기 위해 듣는다면 들리는 내용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2)
충분히 연습하십시오.
·모델을 정하고 그대로 복제하려고 노력하십시오.
초기부터 자신의 스타일을 고집하지 말고 기본 틀에 충실하셔야 복제가 가능합니다.
·반드시 스폰서 앞에서 리허설을 하십시오. (적어도
1~2차례 이상)
·다음 사항을 주의 깊게 관찰해 보고 잘 연습하십시오.
- 판서요령(판서내용, 판서위치, 판서색깔의 변화, 지우는 내용, 남겨두는
내용 등)
- 관련자료 제시요령(자료 내용, 제시 시점)
- 연결부분 처리요령(내용이 전환 될 때, 공백이나
어색함이 없이 어떤 코멘트와 요령으로 자연스럽게 연결하는지 유의)
(3)
즉각 실시하십시오.
완벽을 추구하지 마십시오. 어느 정도 준비가 되면 바로 시작하시면 됩니다. 모든 것이 그렇듯이 STP도 하면서 완벽해지는 것입니다.
4. STP 실시 요령
(1)
강사의 자세
·강의 기본자세에 유의합니다.
- 복장은 최대한 단정하게 합니다.
- 상대방과 눈을 맞추십시오. (먼 산 보기나 바닥보기는 금물)
- 판서 시 등을 돌리지 않으며, 글씨는 최대한 정자로 또박또박 씁니다.
·처음 듣는 사람이 이해하지 못할 특수용어나 전문지식을 과시하는 태도는 피하도록 하십시오.
(이를 테면 레그, 핀레벨 등의 용어)
·성실성과 열정이 최고의 강의 비결임을 명심하십시오.
- 진실만을 말하십시오. 이 사업은 있는 그대로만 말하면 충분합니다.
- 지식이 아니라 마음을 전달하십시오. 잠들어 있는 꿈을
Touch 하십시오.
(사람들은 언변이나 지식에 감동되지 않습니다. 순수한 열정과 진지한 태도에 마음이 움직입니다.)
(2) STP의 내용: 대체로 다음의 골격을 유지하되, 상황에 맞게 가감하면 됩니다.
·도입부
- 편안한 분위기 조성 (자기 소개, 질문 등)
- 사업시작 배경 (사업을 시작한 동기, 느낌
등)
- 현실점검 (직장, 자영업, 전문직의 현실, 인세수입의 의미,
꿈과 현실 등)
·중간부
- 유통의 변화와 네트워크 마케팅의 개념
- 제품과 회사 소개, 인터넷 사업의 기회
- 수익구조(1-1-2, 6-4-2플랜, 윤리성, 합리성, 사업성)
- 핀 레벨, 성공사례와 시스템의 의미
·종결부
- 암웨이 사업의 특징과 전자상거래의 비전
- 한국의 상황
- 다시 꿈으로 마무리(인세소득을 통한 재정과 시간의 자유, 꿈의 실현수단, 기회임을 환기)
5. 사업설명 시 유의사항
(1)
한꺼번에 모든 것을 말하려 하지 마십시오.
-가장 좋은 STP는 모든 것을 설명하는 것보다 ‘더
알아보고자 하는 관심’을 갖게 만드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2)
STP후 반드시 다음 미팅을 안내해야 합니다.
-STP후 다음미팅에 초대된 경우 비로소 STP를 끝냈다고 생각하십시오.
STP + 다음 미팅 초대 = STP 종료
(3) STP후에는 반드시 미리 준비한 TOOL(책, 테이프, 자료)을 전달하여 자연스럽게 폴로우 업으로 연결하도록 하십시오.
(4) 다음 사항을 특히 유의해서 사업설명을 한다면 사업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STP는
무엇보다 횟수와 집중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 적어도 월 10회 이상을 유지합니다.(타율이
아니라 안타수가 중요합니다.)
- 중요한 것은 기간이 아니라 집중입니다.(산발안타는 점수가 되지 않습니다.)
·STP는
그저 ‘보여주는 것’이지 설득시키는 것이 아닙니다.
- JUST Show The Plan! not JOIN The Plan!!
- 사업자가 되는 것은 Follow 업에 달려 있습니다.
STP를 통해 그저 보여줄 뿐이고, 판단은 상대방이 하는 것입니다.
·STP후
상대편의 No에 연연해하지 마십시오.
- 이 사업은 No에서 출발했지만 제대로 된 안내(Follow-up)를
통해 알아듣는 몇 명과 함께 성공해 가는 일입니다.
·일생에
딱 한번 보여주는 것입니다. 과감히 행동하십시오.
-매년 100명씩 보여주는 일이 아닙니다. 일생에
딱 한번 100명에게 No를 받는다는 생각으로 플랜을 전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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